● 급성장하는 동영상 라이브 커머스 유통
● 급증하는 인플루언서 공동 구매 연결 사업 도전
● 갓튜버에서 시작하면 최단시일 수익 실현 가능

                                                     갓튜버 로고 = 갓튜버홀딩스 제공
                                                     갓튜버 로고 = 갓튜버홀딩스 제공

[미디어한국] 유통이 바뀌고 있다. 자영업 점포가 사라지고 전통 시장이 텅텅 비어가고 있다. 일부는 온라인 유통으로 이전하지만, 대부분은 가게를 접고 새로운 일거리를 찾고 있다. 그들을 흡수하는 곳이 애터미, PM과 같은 직접 판매 네트워크 회사들이다. 하지만 이들도 거부감이 많은 게 사실이다. 필자가 주장한 초연결 시대의 사회 간접 자본 망, E-SOC는 완벽하게 구축된 지 오래지만 그걸 활용하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지금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을 통한 인플루언서 판매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한동안 이커머스 오픈마켓이 경쟁적으로 등장하고 대기업 홈쇼핑 TV가 유통시장을 장악할 것처럼 기세를 부렸으나, 이제 이들도 쿠팡에 밀리고 아마존, 알리와 테무에 밀려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 몇 년 전부터 새로운 유통시장이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중국에서 왕홍을 통한 유통이 자리를 잡으면서 우리도 인플루언서들에 의한 직접 판매,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커지고 있다.

수십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한 인플루언서들이 공동 구매를 통한 판매를 시도하면서 새로운 유통 강자로 등장했다. 물론 이런 공동 구매는 이전부터 파워 블로그나 맘카페 등에서 시도되었고, 그 명맥을 유지해 왔지만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이나 그립, 쇼핑라이브 등의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이 성장하면서 이제 라이브 커머스 유통이 본격적으로 열리는 첨병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 기업은 제휴(어필리에이트) 마케팅 제도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쿠팡만이 유일하게 쿠팡파트너스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아마존이나 페이스북, 알리, 테무는 7~8% 이상의 수수료를 걸고 어필리에이트를 모집, 운영하고 있다. 우리도 홈쇼핑 TV나 오픈마켓 대기업은 이제 아마존 같은 제휴 마케팅 제도를 운영해야 한다. 이들이 사라지는 일자리를 대신할 유통의 새로운 일자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라방, 라이브커머스 중에서도 정기구독자 수십만 명을 확보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들은 중국의 왕홍처럼 막강한 유통 파워를 키워나가고 있다. 인플루언스들은 자신의 구독자 성향을 잘 파악하고 있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비교적 소상하게 잘 알고 있다. 그래서 그들은 공동 구매라는 직거래 판매 방법으로 그들의 구독자들에게 유익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그런데 이들의 고충은 제품의 소싱이다. 품질 좋은 제품을 시중가보다 싸게 판매하는 게 그들의 고민이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 줄 사람이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공동 구매 연결 사업자라는 신종 직업이다. 이들은 좋은 제품을 보는 눈과 제조사를 설득할 정성만 있으면 된다. 제조사는 언제나 판매에 매달린다. 어떻게 잘 팔 수 있을지 고민하는 제조사에게 공동 구매 방식의 판매를 제안하는 연결자를 목마르게 기다리는 것이 바로 생산자라고 볼 수 있다.

유튜브에는 이런 공동 구매 연결 사업자들이 많다. 최소 2~3개월 이내 200~300만 원을 벌 수 있고, 몇 개월 지나면 400~500만원 이상 또 많게는 천만원 이상의 수익이 가능하다는 강의들이 많이 올라와 있다. 이 사업은 크게 보면 제품 소싱과 판매 인플루언서 연결이 주된 일이다. 통신비 외에는 돈이 별로 들지 않는다. 필자가 주장하는 무일푼 도깨비 창업이다. 사무실이나 카페, 집에서 24시간 제품 소싱, 판매 조건 정하고, 이 내용으로 인플루언서 찾아서 제안하면 되는 일이다. 부업으로 하다가 가능성이 커지면 주업으로 전환해도 된다,

그런데 이런 공동구매 연결 사업을 하는 데는 좋은 제품을 좋은 판매 조건으로 찾아야 하고, 다양한 인플루언서들의 성향, 실적을 분석해 적절한 제안을 해야만 한다. 즉 이런 일을 하는데는 많은 검색 시간, 분석 시간, 그리고 다양한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또 결제 및 정산 수단이 필요하고 또 제안서 작성, 대량 메일 발송, 제품을 알리는 쇼츠, 동영상 제작, 브랜딩 등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이런 고민을 한꺼번에 해결해 주는 인공지능 공동 구매 연결 플랫폼이 등장했다. 바로 갓튜버홀딩스(대표 이강민)가 출시한 AI 지식 기반 ‘갓튜버’란 플랫폼(www.godtuber.ai), 1인 기업 창업 도구다.

이제 공동 구매 연결 사업에 도전하는 사람들은 이 갓튜버를 활용하면 훨씬 더 빠르고 쉽게 안정적으로 수익을 실현할 수 있다. 그리고 갓튜버 커뮤니티에서 보다 쉽게 사업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갓튜버 플랫폼이 제공하는 정보로 오직 공동 구매 연결 사업에만 집중하면 더 빠르게 성공할 수 있다. 여러분이 쉬고 있는 시간에도 돈이 벌리는 머니 파이프 라인이 완성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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