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싱가포르 쿠 텍 푸아트 병원
[기업] 싱가포르 쿠 텍 푸아트 병원
  • 이정우 기자
  • 승인 2016.08.13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자연 속에서 치유를 돕는 친환경 병원의 대명사

  (미디어한국//이정우기자) 싱가포르 북부지역에 위치한 쿠 텍 푸아트 병원은 2010년에 문을 연 지하 2층-지상 10층, 500 병상 규모의 초대형 병원으로 뛰어난 경치를 자랑하는 이슈운 호수 근처 약 3.5헥타르에 걸쳐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동안 의료 혜택을 받기 힘들었던 북부 주민들에게 최신식 장비로 다양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호텔과 견주어도 손색 없는 세계 최고 수준의 시설로 싱가포르의 의료계의 자부심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대건설은 싱가포르 창이 동부병원 등을 시공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 2008년 현지 및 일본업체 등 6개사가 참여한 입찰에서 최저가를 제출한 굴지의 경쟁사를 제치고 공사를 수주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쿠 텍 푸아트 병원은 ‘친(親)치유’ 환경을 갖춘 병원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대형 종합병원이 복잡한 도심에 몰려 있는 것과 달리 이슈운 호수 옆에 위치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쿠 텍 푸아트 병원은 설계, 자재 등에 친환경 요소가 가미된 11개에 달하는 기술력을 인정받아 2011년에는 친환경인증제도인 그린마크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상’을, 2012년에는 싱가포르 건설부(BCA:Building and Construction Authority)가 주관한 BCA Award에서 BCA 건설대상 및 Universal Design Gold를 수상하였습니다.


기술 및 공법

  쿠 텍 푸아트 병원은 기획 단계부터 각종 친환경 요소를 고려하여 설계되었습니다.

  에너지 절약은 물론 소비 자체를 줄일 수 있는 설비 시스템을 갖추었으며, 자연채광?반사광 등을 병실로 유입해 태양광 에너지 사용을 극대화하였습니다. 또한 공기 재활용을 통해 수술실에서 반출되는 차가운 공기를 중정으로 돌렸으며, 열펌프 설치로 폐열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병원 앞 호수와 빗물까지 조경수로 활용하는 등 쿠 텍 푸아트 병원은 자연 친화적인 병원 시설의 모범 사례가 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