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 낚시 인구 1000만 시대...어종 고갈 고민→ 일부 어종은 어민보다 낚시꾼이 잡는 양이 더 많아.
[헤드라인] 낚시 인구 1000만 시대...어종 고갈 고민→ 일부 어종은 어민보다 낚시꾼이 잡는 양이 더 많아.
  • 황문권 기자
  • 승인 2023.10.17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장년층의 병'으로 불리던 고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 등 '대사질환'을 앓는 젊은 층이 늘고 있다는데요. 지난 10년간 만성 대사 질환자 증가율은 5060 세대보다 2030세대에서 더 높아

[미디어한국 황문권 기자]10월 17일 화요일. 오늘의 주요 언론사 헤드라인이다.

● 오늘 서울 아침 기온이 8도까지 떨어지며 올가을 들어 가장 쌀쌀합니다. 바람이 불며 체감 온도는 이보다 더 낮은데, 한낮에는 20도 안팎으로 기온이 올라 일교차가 10도 이상 크게 벌어지겠습니다.

● 윤석열 대통령은 참모들에게 “국민 소통, 현장 소통, 당정 소통을 더 강화하라”고 주문했습니다. 대통령실은 “당은 늘 현장에서 유권자들을 대하기 때문에 그만큼 민심을 빨리 전달받는다고 할 수 있다”며 “당정 소통 강화는 국민과 소통을 강화하는 방법”이라고 말했습니다.

● 대피령에 따라 가자지구 주민들이 남쪽으로 몰리면서 물과 전기 등이 빠르게 고갈돼 대혼란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바이든 미 대통령이 이번주 이스라엘을 방문할 것이라는 현지 언론 보도가 나왔습니다.

● 이스라엘의 지상군 투입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하마스가 이스라엘의 주요 도시 예루살렘과 수도 텔아비브에 미사일 공격을 감행했습니다.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이란과 헤즈볼라를 향해 전쟁에 개입하지 말라며 강하게 경고했습니다.

● 하마스 가자지역, 미로 땅굴 500㎞, 지하 40m…→ 지상군 투입 땐 이스라엘 軍도 막대한 피해...이스라엘이 작전 개시 결단을 내리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국민)

● 미국 캘리포니아주가 가짜뉴스 식별능력을 키우는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과정을 유치원부터 고등학교에 걸쳐 도입하기로 했음. 15일(현지시각)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 배우는 영어·과학·수학·사회과학 등 핵심 4개 과목에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법안에 서명했음.

●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 도중 조수진 최고위원과 김성호 여의도연구원 부원장이 나눈 카카오톡 대화가 카메라에 포착되며 논란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김 부위원장은 조 의원이 전달한 국민의힘 2기 지도부 인선 내용을 보고 "김기현 대표 쫓겨나겠네"라고 답변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압승한 민주당의 지지율이 리얼미터 조사에 의하면 50.7%로 역대 최고치를 찍으며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선거 패배의 책임으로 국민의힘이 쇄신에 나선 가운데, 민주당이 국정감사와 예산 정국에서 '민심 굳히기'에 나설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참패한 국민의힘이 김기현 대표 체제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쇄신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대통령과 가까운 이른바 '친윤' 인사 대신 계파색이 옅은 인물을 전진 배치했고, 향후 대통령실과의 관계에서도 당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문승현 통일부 차관이 윤석열 정부의 통일정책을 소개했습니다. 문 차관은 “기독교인들은 왔다 갔다 할때 성경이 중심이 된다”며 “현실 세계에서는 헌법이 통일정책 또는 대북정책의 출발점이 돼야한다”며 윤 정부의 통일정책의 뿌리는 헌법이며, 힘에 의한 평화를 추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오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 사건 재판에 두 번째로 출석합니다. 검찰은 이 대표를 위증교사 혐의로 또 한번 재판에 넘겼습니다.

● 유남석 헌법재판소장 후임 후보자로 이종석 헌법재판관이 지명될 전망입니다. 대통령실은 헌법재판소장의 임기가 다음 달 10일 끝나는 점을 고려해 후임 인선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 밝혔는데, 2018년 자유한국당 몫으로 지명된 이종석 헌법재판관이 가장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출범 1000일을 앞두고 있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최근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에 대한 감사원의 ‘표적 감사’ 의혹, 해병대 채 상병 사건 등에 수사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두 사건 모두 현 정권의 치부와 직접 연결되는 사안들로 수사 결과에 따라 정국에 끼치는 영향이 클 수 있습니다.

● 국방부가 매년 개최하는 다자 안보 회의체인 '서울안보대화'가 오늘부터 사흘간 개최됩니다. 올해로 출범 12주년을 맞은 서울안보대화에는 56개국에서 온 800여명이 참가하며 호주와 말레이시아 등 5개국에선 장관급 인사, 영국과 일본 등 12개국에선 차관급 인사가 참석합니다.
●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 확대 폭을 어느 수준까지 할지 막판 고심하고 있습니다. 정원 확대를 반대하는 의사협회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총력 대응하겠다며 오늘 긴급 회의를 엽니다.

● 정부가 지방 인력난 해결을 위해 외국인 인력의 국내 취업 문턱을 대폭 낮추기로 했음.  일정 요건을 갖춘 외국인이 지역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올해 시범적으로 도입한 ‘지역특화비자’ 쿼터도 현행 1500명에서 대폭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임.

● 다음 달 16일 치러지는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한 달 앞둔 16일 입시 전문가들은 지난 9월 모의평가에서 어렵게 출제된 국어 영역 기출문제 분석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음.

● 일본 ‘오염수 2차 방류’ 일주일 만에 삼중수소 4차례 검출→ 허용치 이하라지만 1차 방류에서 1차례 검출된 것과 비교 하면 늘어.  불안감 가중.(경향)

● 내년부터는 인공눈물의 가격이 최대 10배가량 비싸질 전망입니다. 그동안 건강보험이 적용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었던 인공눈물 가격을 환자가 100% 부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약제급여평가위원회를 거쳐 오는 12월 최종 결정을 내릴 방침입니다

● '중장년층의 병'으로 불리던 고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 등 '대사질환'을 앓는 젊은 층이 늘고 있다는데요. 지난 10년간 만성 대사 질환자 증가율은 5060 세대보다 2030세대에서 더 높았다고 합니다. 노화의 대표 질환인 '관절병'을 앓는 젊은 층도 급증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 여러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아 채무 불이행 위험이 높은 '다중 채무자'가 석달 사이 2만 명 늘어 448만 명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한국은행이 분기별 가계부채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2002년 이후 최대 기록이라고 합니다.

● 50년 만에 14배 뛴 소주 가격→ 50년 동안 라면은 8배, 고추장은 27배 올라.
쌀은 5배, 고등어는 6배, 휘발유는 8배...한국물가협회, 창립 50년 기념 10월호 ‘월간 물가자료’.(경향)

● 갓 태어난 신생아들을 돈을 주고 사들인 부부가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불법 입양한 아이를 학대하거나 자신들이 원하는 조건이 맞지 않을 경우 베이비박스에 유기했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태양광 겸직제한 의무를 지키지 않고 사업하다 징계를 받은 한국전력 직원이 10년 동안 수십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만 5명이 적발됐는데, 과거에도 같은 일로 징계받은 직원도 있었습니다.

● 내년 2월 만기가 도래하는 청년희망적금 만기환급금을 청년도약계좌로 전액 납입할 수 있게 됐음.  청년희망적금을 통해 2년간 모은 목돈을 더 크게 불릴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한 조치임.

● 가수 김태우 씨가 행사장에 빨리 가기 위해서 돈을 주고 사설 구급차를 탔다가 벌금형을 선고받았습니다. 김씨는 변명의 여지가 없는 잘못이라며 사과했습니다. 지난 금요일, 교통 체증도 심한 퇴근 시간에 김 씨는 '사설 구급차'를 이용해 경기 고양에서 서울 성동구까지 40여km, 소속사는 운전기사에게 30만 원을 줬습니다.

● 대구에서 더이상 '핼러윈' 분위기를 느끼기 어렵다고 합니다. 대구 남구는 2018년부터 매년 주최하던 핼러윈 축제를 올해 개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는데요. 이태원 참사 1주기를 맞아 관련 행사가 취소되고 사회적 애도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과거와 같은 축제 분위기는 전혀 느낄 수 없다고 합니다.

● 국수를 조리하는 '누들 로봇', 커피를 내리는 '바리스타 로봇' 등 다양해진 '협동 로봇'에 대기업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합니다. 두산로보틱스는 교촌치킨 레시피 전용 협동로봇을 선보였고, 한화로보틱스도 음식 조리나 시설 관리에 로봇 기술을 도입하면서 새로운 시장 진입하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고 합니다.

● 봄을 대표하는 벚꽃이 계절을 잊은 채 꽃망울을 터뜨렸습니다. 남쪽 제주뿐만 아니라 대구와 여주 등에서도 단풍과 벚꽃이 동시에 나타나는 이례적인 현상이 관측되고 있습니다. 봄꽃이 계절을 앞서 피는 것을 '불시 개화'라 부르는데, 들쑥날쑥했던 날씨가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 반려동물 보험의 평균 보험료는 연간 55만 원 수준, 가입률은 1% 정도입니다. 비용 부담과 좁은 보장 범위 탓인데, 내년부터는 백신접종으로 건강관리를 잘하거나 보호자가 같은 보험사 상품에 가입하면 보험료를 깎아줍니다.

● 낚시 인구 1000만 시대... 어종 고갈 고민→ 일부 어종은 어민보다 낚시꾼이 잡는 양이 더 많아.

● 축구대표팀이 오늘 저녁 8시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베트남과 국가대표 평가전을 치릅니다. 지난 13일 튀니지와의 평가전에서 4대 0 대승을 거둔 클린스만호는 FIFA 랭킹 95위 베트남을 상대로 A매치 3연승 사냥에 나섭니다.

✿ 2005년 10월 17일 서울 마포대교, 왕복 6차로 에서 10차로로 확장 개통
▶1999년 최요삼 WBC 라이트플라이급 세계챔피언 획득
▶1985년 충주 다목적댐 준공
▶1985년 장세동 안기부장-박철언특보, 김일성관저를 방문해 김일성과 비밀회담
▶1981년 옥포조선소 준공
▶1978년 북한 제3땅굴 발견
▶1974년 서울 뉴남산호텔 화재, 19명 사망
▶1973년 국립극장, 장충동으로 이전해 개관
▶1973년 제1차 오일쇼크
▶1967년 청나라 마지막 황제 푸이(溥儀) 사망
▶1956년 영국 콜다홀 원자력발전소 개소(본격적인 원자력발전소 시대 개막)
▶1933년 아인슈타인 미국으로 망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