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단편소설] 샛문과 여백
[5분 단편소설] 샛문과 여백
  • 미디어한국
  • 승인 2023.01.06 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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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문고

[미디어한국] 단편소설을 연재한다. 바쁜 일상에 짧은 시간에 마음공부의 독서가 될 수 있다. 작가는 미상이다. 제목은 "샛문과 여백"이다

"도둑은 잡지 말고 쫓으라."는 말이 있다.
경행록에도 "남과 원수를 맺게 되면 어느 때 화를 입게 될지 모른다."라고 했고,

제갈공명도 죽으면서 

"적을 너무 악랄하게 죽여 내가 천벌을 받는구나..."라고 후회하며 "적도 퇴로를 열어주며 몰아붙여야 한다."는 말을 남겼다.

내가 어렸을 때 시골집에는 대문이 있고 뒤쪽이나 옆모퉁이에 샛문이 있는 집이 많았다.
우리 집에도 뒤뜰 장독대 옆에 작은 샛문이 하나 있어서 이곳을 통해 대밭 사이로 난
지름길로 작은 집에 갈수 있어서 자주 드나들었다.
이 샛문은 누나들이나 어머니가 마실을 가거나 곗방에 갈 때, 그러니까 어른들 몰래 드나들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어른들의 배려였는지도 모른다.
옛날 어른들은 알면서도 눈감아 주고 속아준 일이 많았던 것 같다. 
이것은 "마음의 여유"이고 "아량"일 것이다.

제가 열세 살 때의 일이다. 황금 물결 넘실거리던 가을 들녘은 추수가 끝나자 삭막하였지만 넓은 마당은 기도 어려울 만큼 나락베눌 (낟가리)로 꽉 차 있었다.
하늘 높이 쌓아놓은 나락베눌은 어린 우리들이 보기에도 흐뭇했는데 여름내내 땀흘리며 고생하셨던 어른께서는 더욱 그러하셨을 것이다.

그 속에서 우리는 신나게 숨바꼭질을 하며 놀았다.
늦가을 어느 날 타작을 하며 나락을 마당에 쌓아놓고 가마니로 덮어놓았다.
다음 날 아침 어수선한 소리에 나가보니 거위 한 마리가 목이 잘린 채 대문 앞에 죽어 있었다.

원래 암놈 거위는 목소리가 크고 맑아 소리를 쳐서 엄포를 놓거나 주인에게 구호 요청을 하고, 숫놈 거위는 허스키한 목소리를 내며 괙괙 소리를 지른다.
목을 길게 빼고는 날개를 치면서 덤벼들어 물어뜯는 고약한 성질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동네 아이들이 무서워서 우리 집에는 얼씬도 못했다.

웬만한 개보다도 사나워 집 지키기에는 안성맞춤이었다.

그 무렵은 식량이 귀하던 때라 도둑이 많아 개나 때까우(거위)를 키우는집이 많았다

그런데 웬 일인지 그날 밤에 도둑이 든 것이다.

때까우가 도둑놈의 바짓가랑이를 물자 낫으로 목을 후려쳐 죽이고 나락을 퍼담아 가지고 간 것이다.

그날 밤은 초겨울 날씨로 바람이 몹시 불고 추웠다.

마침 싸락 눈이 내려 발자국이 눈 위에 선연하게 나타나 있었다.

나는 아버지 뒤를 따라 강아지 마냥 종종걸음으로 쫓아갔다.

발자국은 고샅(마을의 좁은 길)을 지나 맨꼭대기 오두막집으로 이어져 있었다.
그런데 아버지는 아무말 없이 뒤돌아서 발자국을 지우며 내려오시는 것이었다. 

평소 아버지는 호랑이같이 무섭고 급한 성격이라 당장 문을 차고 들어가 도둑의 덜미를 잡고 끌어내서 눈밭에 팽개치거나, 동네 사람들을 모아놓고 그들이 보는 앞에서 멍석말이라도 했어야 했다.

아니면 경찰서로 끌고가서 곤욕을 치르게 하거나 형무소를 보냈음직한데,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뒷짐을 지고 돌아오셨다.

"어린 새끼들을 데리고 얼마나 배가 고팠으면 이런 짓을 했을라고..." 

어린 소견이었지만 여름내내 불볕 더위 속에서 땀흘리며 농사지어 탈곡해 놓은
나락을 훔쳐간 도둑을 당장 요절이라도 냈어야 평소 아버지다운 위엄이 설것 같았다.

저는 오랜 세월이 흐른 후에야 아버지의 깊은 뜻을 조금이나마 헤아릴수 있었다.
그것이 "마음의 여유"이고 "지혜"라는 것을! "도둑은 잡지말고 쫓으라."는 말씀도 함께... 그 날 이후 H씨는 평생토록 원망과 원한 대신에 나락 한가마니 빚을 지고 아버지에게 그 은혜를 갚기 위해 우리 집에서 살다시피하며 궂은 일도 마다치 않고 도맡아 했다.

아버지께서는 가끔 이런 말씀을 하셨다.
"세상 일은 꼭 생각같이 되는 것이 아니다. 
이치나 원칙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많이 있다.
남의 사소한 실수 같은 것을 덮어주지 못하고 몰아세우고  따지는 우를 범하지 말아라.
사람을 비난할 때도 상대방이 변명할 수 없도록 무차별 공격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
상대방이 달아날 구멍을 항상 조금은 남겨 놓아라..."

현대를 사는 우리도 "샛문"과 "여백"의 아름다움이 필요하지 않을까?
동양화에서 여백은 무한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이 여백은 보는 이의 몫으로 구름, 새, 꽃, 나아가 보이지 않는 바람까지도 그려 넣을수 있는 "여유의 공간"이다.

우리는 수묵화의 넉넉함과 아름다움을 즐기면서도 자신의 마음을 비우는데는 인색하다.
항상 위만 쳐다보고 달려가다보니 고달프기도 하고 외롭다.

"적정한 소유가 마음의 평안을 주고 여유를 가진 삶이 풍요를 누린다."는 진리를 우리는 대부분 지식으로 알고 있다.
또한 너무 완벽하고 철두철미한 사람은 타인이 접근하기가 부담스럽고 경계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공자는 '물이 너무 맑으면 고기가 살 수 없는 것처럼 사람도 남의 옳고 그른 것을 계속 살피다보면 친구가 남아있지 않는다.'고 했다.

약간 엉성하고 빈틈이 있어야 함께 어우러지기도하고 서로 동화되기도 
한다는 사실이 새삼스럽게 다가오는 아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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