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 러-우크라이나 전쟁. 사망자 수는 약 24만 명으로 추정
[헤드라인] 러-우크라이나 전쟁. 사망자 수는 약 24만 명으로 추정
  • 황문권 기자
  • 승인 2022.12.22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코로나19 재감염 비율이 계속 높아지고 오미크론 하위 변이인 BN.1 변이 검출률도 20%를 넘어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14년 만에 처음으로 무역 적자

[미디어한국 황문권 기자] 12월 22일 목요일. 오늘의 주요 언론사 헤드라인이다.


● 오늘 아침 중부 내륙 기온이 어제보다 크게 떨어지며 다시 강력한 한파가 시작됐습니다. 서해안에는 최고 30cm가 넘는 폭설이 다시 쏟아질 것으로 보여 주의가 필요합니다.

●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6월 이후 처음으로 40%대를 돌파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특히 윤 대통령에 대해 정치적으로 부정적인 2030세대 일부가 정책에서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잠시 뒤 기자회견을 할 예정입니다. 미국은 패트리엇 미사일을 포함한 군사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추가 무기 공급은 사태를 악화할 것"이라며 "평화 협상의 가능성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전체 사망자 수는 약 24만 명으로 추정되는데요. 매일 8백 명이 목숨을 잃은 셈입니다. 우크라이나, 러시아 양국 군인 각각 10만 명이 죽거나 다쳤고요. 집단학살 등 민간인 희생도 4만 명으로 추산됐습니다. 전쟁을 피해 고향을 등진 난민 수도 최대 3천만 명으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 경영자가 트위터를 인수한 지 두 달 만에 대표직에서 사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차기 대표 후보군을 거론한 외신보도가 나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맏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전 백악관 선임고문도 거론돼 눈길을 끌었는데요. 트위터의 최대 투자자 중 하나인 사우디아라비아 왕실과 쿠슈너가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 김진표 국회의장은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를 내일 오후 2시에 열겠다고 밝혔습니다.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본회의에 부의된 정부안이나 민주당의 단독 수정안을 처리할 예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국민의힘 전당대회 룰 변경의 최종 목표는 '윤석열당' 만들기란 분석이 나옵니다. 오는 2024년 총선은 윤 대통령의 임기가 하반기에 접어드는 시점으로 윤석열 대통령의 레임덕 여부가 이번 총선에 달려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위가 첫 현장조사에 나서며 본격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국민의힘이 특위에 복귀하면서 여야 합동으로 진행했는데, 유족들은 진실규명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 이태원 참사 당시, 소방 측이 작성한 보고서에서 부상자가 100명 이상으로 추정된다는 내용이 담겼다가 뒤늦게 사라진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경찰청 특별수사본부는 소방이 대응 단계를 너무 늦게 올렸다는 비판을 피하려고 해당 내용을 일부러 삭제한 것인지 수사 중입니다.

● 최근 코로나19 재감염 비율이 계속 높아지고 오미크론 하위 변이인 BN.1 변이 검출률도 20%를 넘어 향후 유행세에 변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와 여당은 오늘 당정협의회를 열고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방안을 논의합니다.

● 정부가 수도권에 빌라와 오피스텔 천여 채를 사들여 전세 사기 행각을 벌이다 숨진 이른바 '빌라왕 사건'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엽니다. 국토교통부는 주택도시보증공사 등과 함께 피해자들에게 법률 절차를 통해 대위변제 속도를 앞당기고, 임시 거처를 마련해 주는 등의 방안을 설명할 계획입니다.

● 올해 정부는 규제 지역 100여 곳을 해제하고 무주택자에겐 15억 원을 넘는 아파트도 대출받을 수 있도록 했지만 집값은 더 떨어지며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어 다주택자도 규제지역에서 집값의 최대 30%까지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고 취득세 중과세율은 폐지하거나 줄이기로 했습니다.

● 정부가 내년 경제 성장률은 1.6%에 그치고 취업자도 급감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1%대 초반은 외환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치인데요. 수출 활성화 등에 주력해 위기를 극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물가 상승률은 3.5%로 내다봤는데, 전기와 가스 요금이 상당폭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 노조비 횡령·배임 혐의가 드러난 진병준 전국건설산업노조 전 위원장에게 1심에서 실형이 선고됐습니다. 한국노총은 진 전 위원장의 선처를 바란다는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해 조합원들의 허탈감을 키우고 있습니다.

● 소속 가수의 마약 수사를 무마하기 위해 제보자를 협박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양현석 전 YG엔터테인먼트 대표에 대한 1심 선고가 내려집니다. 양 전 대표는 2016년 8월 가수 비아이가 마약을 구매해 흡입했다는 의혹을 진술한 가수 지망생을 회유하고 협박해 수사를 무마하려 한 혐의를 받습니다.

● 무거운 소식인데요. 무역 적자가 5월까지만 해도 괜찮았던 것으로 보이는데 여름을 기점으로 급격히 늘었습니다. 중요한 점은 1년 전체 성적표를 봤을 때 이게 마이너스라는 겁니다.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14년 만에 처음으로 무역 적자가 난 상황입니다.

● 올해 초부터 시작된 증시 추락이 연말 주가 상승 현상인 이른바 '산타랠리'도 없이 계속되자, 개인 투자자들이 시장을 떠나고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폰 주식 앱 이용자 수가 연초 대비 517만여 명 줄었는데요. 3분의 1 이상은 주식 앱을 더 이상 안 본다는 겁니다. 코스피 시장에서 하루 거래되는 주식 금액도 2년 11개월 만에 최저치를 경신했습니다.

●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야당에 종사자 30인 미만 사업장의 8시간 추가연장 근로제 일몰 연장 법안을 통과시켜달라고 호소했습니다. 그러면서 “저녁이 있기에 앞서, 저녁을 드실 여건부터 갖춰드려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한덕수 국무총리가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았다가 떠나는 과정에서 무단횡단을 한 영상이 공개된 가운데 경찰에 도로교통법 위반 신고가 접수됐습니다. 신고인은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처리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 경찰 내 '서열 2위' 인사를 두고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밀정' 의혹 속 초대 행정안전부 김순호 경찰국장과 윤석열 대통령 인수위 인사검증팀 위원으로 파견됐던 조지호 치안감이 나란히 치안정감으로 초고속 승진했기 때문입니다.

● 가입자가 4천만 명에 육박해 제2의 건강보험이라고까지 불리는 실손보험료가 또다시 큰 폭으로 오릅니다. 일부 가입자와 의료기관의 과잉진료 등으로 적자가 계속 쌓이고 있는 탓인데요. 2017년도 출시된 3세대 보험료가 평균 14%로 가장 많이 오르고 2009년 전과 후에 각각 판매된 1, 2세대 상품은 6%와 9%씩 인상됩니다. 지난해 7월 출시된 4세대는 오르지 않습니다.

● 정부는 21일 ‘2023년 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하고 규제 지역 추가 해제를 예고하며 경기 연착륙 시도.서울과 경기 과천·성남 등 규제지역에서 원천적으로 금지했던 다주택자 관련 주 담대(LTV) 비율을 30%까지 허용키로.

● 서울에 내 집을 마련하려면 14년 넘게 급여를 한 푼도 쓰지 않고 모아야 한다는 국토교통부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수도권의 경우에는 약 10년이 걸린다는데요. 집값 급등으로 소득을 모아야 하는 기간이 1년 만에 2년이나 늘었습니다. 생애 첫 내 집 마련을 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지난해와 같은 7.7년으로 나타났습니다.

● 상장기업을 M&A 할 때 소액 주주 주식을 의무 적으로 공개매수하는 제도가 25년 만에 부활.금융위는 21일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정책 세미나에서 관련 방안을 발표.주식의 25% 이상을 보유하게 된 최대주주에 잔여 지분을 일정 부분 공개매수해야 하는 의무 부여.공개매수 가격은 경영권 지분을 양수할 때 지불한 주가와 동일해야.

● 제설제의 염화칼슘 성분이 반려견 발을 건조하게 만든다거나, 제설제를 씻어낼 때 물에 녹으면서 온도가 올라가 화상을 입을 수 있다는 소문인데요. 전문가들은 과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다만, 닿는 것이 아니라 먹을 경우엔 조심해야 한다고 했는데 제설제를 먹게 되면 콩팥 등에 무리가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 주요 대기업들이 종무식을 생략하고 긴 연말 휴가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이런 기업들은 연말 인사나 조직개편, 신년사 발표를 앞당겨 하고, 한 해의 마지막 날 진행하던 종무식도 생략했는데, 빠른 곳은 이번 주 금요일까지만 근무하고 다음 주에 휴가를 쓰도록 해 토요일부터 내년 1월 1일까지 9일 동안 쉴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설날이나 추석 등에 적용됐던 대체공휴일 제도가 앞으로 성탄절과 석가탄신일까지 확대됩니다. 정부는 삶의 질을 중시하는 워라밸 문화의 확산을 반영하고 휴일 증대에 따른 경제 활성화 효과를 도모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설명입니다.

● 사회적 거리 두기가 없는 첫 연말을 앞두고도 이태원 참사와 코로나 재확산 등으로 인해 연말 분위기가 잠잠하다고 전했는데요. 크리스마스나 해넘이, 해돋이 등 대형 행사들이 곳곳에서 취소되거나 축소 운영되고, 크리스마스 때 많은 사람들이 찾는 명동 거리의 노점상도 오는 24일 단체로 휴업하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 지난해 육아휴직에 들어간 사람 4명 중 3명이 엄마였던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아빠의 육아휴직은 조금씩 늘어 처음 4만 명을 돌파했다는 소식입니다. 육아휴직 시점을 살펴보면, 엄마는 약 82%가 출산 직후 육아휴직을 사용한 반면, 아빠는 아이가 7살 때 휴직에 들어간 경우가 가장 많았습니다.

● 송년회와 회식이 잦은 연말, ‘고깃집에서 회식하는데 고기 굽겠다고 나서는 직원이 없었다’는 내용의 글이 온라인 공간에 퍼지며 논쟁이 벌어졌습니다. 글쓴이는 “이러는 게 MZ 세대인가 싶다”면서 자신이 ‘꼰대’인지 물었습니다.

● 교보문고가 지난 1년 새 출간된 소설 중 국내 소설가 50명의 추천 도서를 발표했습니다. 그 결과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올해의 소설은 김연수 작가의 '이토록 평범한 미래'가 차지했는데요. 이 책은 작가가 9년 만에 펴낸 소설집으로도 관심을 모은 바 있습니다.

● 박해일 씨가 '2022 최고의 배우'라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OTT 검색 플랫폼 '키노라이츠'가 이용자를 대상으로 투표를 진행한 결과입니다. 올해 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과 이순신 장군 시리즈 '한산 용의 출현'까지 두 작품에서 연이어 큰 활약을 펼친 끝에 OTT 이용자들의 압도적 지지를 받았습니다.

● 어제 오후 6시 기준, 28곳의 지방도가 통제됐고, 항공기가 뜨지 못하고, 여객선이 운행을 중단하기도 했습니다. 또 사람들이 대중교통으로 몰리면서 큰 불편을 겪어습니다. 지금은 눈이 그친 곳도 있지만, 그래도 서해안 지역 등은 주말까지 많은 눈이 예보돼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기상 상황을 잘 확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