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를 이단으로 규정, 제명 추진...총각김치의 유래
[헤드라인]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를 이단으로 규정, 제명 추진...총각김치의 유래
  • 황문권 기자
  • 승인 2022.12.08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한국 황문권 기자]12월 8일 목요일. 오늘의 주요 언론사 헤드라인이다.

● 오늘 아침도 큰 추위는 아니지만 공기가 꽤 차갑습니다.현재 서울의 기온이 0.3도로 어제보단 조금 낮고요.기온이 영하권인 대전과 대구는 한낮엔 10도 안팎까지 올라가 기온의 일교차가 10도 이상으로 크겠습니다.오늘도 동해안과 전남, 경남 일부에서 건조특보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 미국 의회가 주한미군 병력을 그대로 유지한다는 내용의, 내년도 국방예산 합의안을 공개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가 주한미군 운영 예산으로 요청한 약 6천8백만 달러, 우리 돈 9백 억원도 삭감 없이 모두 반영됐습니다. 북핵 위협에 대비해 한국에 확장억지를 제공한다는 기존 방침도 다시 강조했습니다.

● 최근 러시아 본토의 군사시설이 잇따라 우크라이나의 공격을 받자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핵무기가 잠재적 반격 수단"이라며, 또다시 핵무기 사용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미국은 확전 위험에 우려의 뜻을 표하며, 지원한 무기의 사용처를 결정하는 것은 우크라이나의 몫이라고 밝혔습니다.

● 중국은 그동안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 아파트 단지 전체를 봉쇄하는 등 강도 높은 코로나19 방역 정책을 고수해 왔는데요. 앞으론 이같은 봉쇄를 지양하고 가벼운 증세는 자가 치료를 하는 등의 내용 등을 담은 방역 완화 조치가 발표됐습니다. 이른바 '제로 코로나' 정책이 폐기 수순이란 해석이 나오지만 중국이 위드 코로나로 가기엔 과제가 만만치 않습니다.

● 미국 시장조사업체 트라이베리에이트 리서치의 CEO는 시장이 앞으로 2년 동안 서서히 침식될 것이라고 경고했는데요. 경제가 둔화하고 있고 투자심리가 상당히 위축돼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연착륙 성공 가능성이 낮고 소비가 계속해서 견고한 모습을 보이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애플이 자율주행 전기차 로드맵을 전면 수정했습니다. 출시도 늦추고, 기능도 대폭 축소하기로 했는데요. 최근 핵심 인력이 줄줄이 이탈하고 있는데다 기술 확보에도 난항을 겪자 전략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10년 넘게 천문학적인 비용을 들이고 있는 구글의 웨이모도 이렇다 할 진전 없이 지지부진한 상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조정하기 위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제 국무총리가 조기 해제 가능성을 처음 언급한 데 이어, 어제는 방역수장인 질병관리청장이 내년 1월부터 3월 사이엔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 국민의힘 소속 친윤석열계 의원들의 모임인 '국민공감'이 첫 모임에서 소속 국회의원의 절반이 훨씬 넘게 모이며 세를 과시했습니다. 당 대표 선거를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이 본격적으로 당 장악에 나선 것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 민주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별도 발의하는 대신 이미 발의한 해임건의안을 처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한 번 더 기회를 준다는 것이고 시간적, 물리적 이유도 있다"고 했습니다.

● 이재명 대표의 지지자들이 이낙연 전 국무총리를 일제히 비난하며 격앙된 반응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이 전 국무총리 측이 대장동 개발사건의 쟁점화를 시작했을 가능성을 시사하는 증언이 남욱 변호사로부터 나왔기 때문입니다.

● 이태원 참사 다음날 윤석열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압사'라는 단어를 쓰지 말고, '이태원 사고'라는 표현을 쓰라는 지시가 나왔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참사 대응에 나서야 할 정부가 책임 축소에만 급급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강행 처리하기로 결정하고, 내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시킬 예정입니다.

● 정부가 오늘 열리는 임시 국무회의에서 업무개시명령 대상을 시멘트에 이어 철강과 정유 부문까지 확대하는 안을 상정해 심의합니다. 화물연대 노조는 정부의 강한 압박에 반발하고 있습니다. 화물연대 노조의 파업이 오늘로 15일째를 맞았지만, 양측의 대화 소식은 들려오지 않고 않습니다.

● 영장 기각으로 체면이 구겨진 이태원 참사 특별수사본부가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 등 2명에 대해 영장을 재신청하겠다며 사실상 승부수를 띄웠습니다. 유족들은 영장 기각에 대해 유감이라며 부실 수사가 우려된다고 입장문을 냈습니다.

● 김건희 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공소시효가 7일 자로 만료됐습니다. 민주당은 “검찰은 여전히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김 여사를 관련자들 범죄 공범으로 인정해 시효를 연장하고 수사를 시작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 천화동인 1호가 자신의 것이라고 주장해온 김만배씨가 남욱 변호사를 회유한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습니다. 김만배씨가 남욱 변호사에게 '천화동인이 자신의 것이라고 말해달라'고 부탁했고, 유동규와 약속한 700억원을 발설하면 자신은 죽는다고 말했다고 남욱 변호사가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 김세의 대표가 강용석 변호사를 사문서위조 등의 혐의로 고소했습니다. 김 대표 측은 “강 변호사가 가세연의 지분을 김 대표 동의 없이 변경하고 김 대표의 신분증 등을 무단 사용했다”고 밝혔습니다.

● 화물연대 파업을 중재해야 할 경제사회노동위원회 김문수 위원장이 제 역할을 못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 위원장은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 단 한 건의 외부 간담회를 주재했다고 하는데요. 그마저도 현직 노동계 인사는 없고 전직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의견 청취용 식사 자리였다고 합니다.

● 길고양이들을 학대하고 죽인 혐의로 기소된 20대 남성이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습니다. 수원지법 형사10단독은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기소 된 A씨에게 징역 8월을 선고했습니다. A씨는 지난 3월 경기 화성시 등에서 길고양이의 다리를 부러뜨리는 등 4마리를 학대하고 1마리를 죽인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 경기도 평택에서 금은방을 턴 20대 두 명이 경찰에 붙잡혔는데 이들의 차량에서 억대 위조지폐가 나왔습니다. 자신들이 운영한 옷가게에서 5억 원이 넘는 가짜 지폐를 만든 거였는데, 실제 지폐와 두께는 물론 질감까지 비슷할 정도로 정교합니다. 경찰은 이 위조지폐가 실제로 시중에 유통되었는지도 조사하고 있습니다.

● 5%를 넘었던 5대 은행의 정기예금 금리가 모두 4%대로 떨어졌습니다. 은행권은 예금 금리 인상을 자제하라는 금융 당국의 요구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그간 대출 금리 인상을 자제하라는 당국 요구에는 소극적이었던 은행들이 당국의 권고를 핑계로 이익을 챙기고 있는 것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 정부가 원화값 안정대책의 일환으로 국민연금 해외투자 자산의 10%에 대해 환(換)헤지를 하도록 공식 요청한 것으로 확인됨.7일 금융투자업계(IB)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최근 국민연금과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에 최소 6개월 간 이같은 환헤지 비율을 설정해 달라고 요청함.

● 50년 가까이 TV를 생산해온 LG전자 구미 공장이 주력 생산 제품에 미래 성장동력인 로봇을 추가하고, 공장 이름도 ‘구미 퓨처파크(Future Park)’로 새롭게 명명하면서 변신할 예정임.

● 온라인플랫폼 사업자의 위법성을 심사할 때 적용되는 ‘온라인플랫폼 독과점 심사지침’이 오는 21일 공정거래위원회 전원회의의 안건으로 올라감.
이날 회의에서 심의·의결되면 해당 심사지침은 곧바로 효력을 발휘함.

● 7일 국세청이 발표한 4분기 국세통계에 따르면 2021년 귀속 근로소득 연말정산을 신고한 근로자는 1995만 9000명으로 전년보다 2.4% 증가함.총급여는 803조 2086억원.근로자 1인당 평균 급여는 세전기준 4024만원으로 처음으로 4000만원을 넘어섰다.전년 3828만원이던 평균급여가 5.1%나 증가했음.

● 만 2천여 세대가 들어서는 서울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분양에서, 위축된 부동산 시장 분위기가 그대로 반영됐습니다. 1만 3천여 명이 몰려 평균 경쟁률은 3.69대1, 하지만 올해 서울에서 분양한 15개 단지 평균 1순위 청약 경쟁률이 21.5대1인 것과 비교하면 초라한 성적입니다. 입지가 좋아 적어도 십대 일은 넘을 거라는 시장의 예상은 빗나갔습니다.

● 게임회사 위메이드가 자신들이 만든 암호화폐, '위믹스'의 상장폐지를 막아달라며 가처분 신청을 했지만 법원이 기각했습니다. 위믹스 보유자 규모는 확인되지 않지만 당장 오늘 오후 3시에 예정된 상장폐지로 개인투자자들은 막대한 손실을 입게 됐습니다.

● 요즘 지폐 수명이 길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현금을 덜 쓴다는 얘깁니다. 올해 5만원권 유통 수명은 15년 1개월로, 작년보다 석 달 늘었고요. 1만원과 1천원짜리도 몇 달씩 늘었습니다. 한국은행을 나왔던 새 돈이 닳거나 손상돼 회수되기까지 기간이 더 늘어난 건데요. 신용카드나 스마트폰 간편결제가 늘면서 지난해 현금 결제 비중은 전체의 21%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를 이단으로 규정하고 제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한기총은 이번 징계에 대해 "전 목사가 그간 한국 교회 내에서 물의를 일으킨 점 등을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올해 상하위 자산 격차가 역대 가장 컸다는 정부 조사 결과가 공개됐습니다. 깊어지는 불평등이 통계로 확인된 겁니다. 무려 64배 격차인데요. 지난 3월 말 기준 상위 20%의 자산 규모는 평균 17억 원에 육박한 반면, 하위 20%는 2천만 원 남짓에 그쳤습니다. 이런 통계를 만든 게 2012년인데, 역대 가장 큰 격차입니다. 가팔랐던 부동산 가격 상승이 원인인 것으로 보입니다.

● 미국의 대표적 일간지 뉴욕타임스가 올해의 영화'라는 제목의 기사를 싣고 전 세계 영화 중 10편을 엄선해 공개했습니다. 우리 한국 영화도 물론 포함이 됐는데요. 뉴욕타임스도 인정한 한국 영화- 바로 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입니다. 목록에는 '조던 필' 감독의 최근작 '놉'을 비롯해 프랑스 판타지 영화 '쁘띠 마망'과 미국 스릴러물 '키미' 등 다양한 작품이 올랐으며 '헤어질 결심'은 여덟 번째 순서로 지목됐습니다.

● 월드컵은 스포츠 브랜드들의 각축장...→ 8강 진출팀 8개국 중 나이키가 후원하는 팀은 6개국(네덜란드, 브라질, 잉글랜드, 크로아티아, 포르투갈, 프랑스), 아디다스는 아르헨티나, 푸마는 모로코만 생존했다.(서울)

● 12년 만에 월드컵 16강 진출의 쾌거를 이룬 우리 축구대표팀이 어제 수많은 환영 인파 속에 귀국하며 열띤 응원을 보내준 국민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했습니다. 감동의 마스크 투혼을 불사르며 16강 진출을 이끈 손흥민 선수는 "1% 가능성을 보고 앞만 보고 달렸다"고 말했습니다. 태극전사들은 오늘 저녁 윤석열 대통령의 초청으로 만찬을 함께 할 예정입니다.

● 보통 김치는 주재료나 제법(製法)·형태적 특성에 따라 명명한다.
주재료에 따라 이름 붙은 김치로는 배추김치, 갓김치, 열무김치가 대표적이다.
만드는 방법과 형태적 특성에 따라 이름 지은 김치로는 보쌈김치, 깍두기, 나박김치, 물김치 등이 있다.
그런데 총각으로 만들었을리는 없는 총각김치는 도대체 무슨뜻일까?
‘총각김치’라는 명칭이 등장하는
최초 기록은 1959년 발간한 당대 최고 여성 잡지였던 ‘여원(女苑)’이었다.

이후 총각김치는 언론에 거의 언급되지 않다가 1964년 갑자기 빈번하게 등장한다.
1964년 한 해에만 ‘조선일보’ ‘동아일보’ ‘경향신문’ 세 신문에서 총각김치·총각무를 언급한 기사가 69건이나 나온다.
특이한 건 문화·생활면이 아닌 연예면이나 영화 소개 기사에 등장한다는 점이다.
그 해 8월 영화 ‘총각김치’가 개봉했기 때문이다.

사극으로 이름 날리던 장일호 감독이 연출하고, 당대 최고 청춘 스타였던 신성일과 엄앵란이 주연을 맡았다. 서영춘, 김희갑, 김승호, 트위스트 김 등 유명 배우들도 함께 출연했다.
영화 주제가 ‘총각김치’는 유명 작곡가 이봉조가 작곡하고 인기 가수 현미가 불렀다. 영화는 ‘청소년 입장 불가’ 등급임에도 서울에서만 10만 관객을 동원하는 등 흥행에 성공했다.

영화에서 총각김치는 ‘돈 많고, 좋은 학교 나오고, 외국 다녀오고, 잘생긴 미혼 남성’을 가리키는 은어로 나온다.

아래는 영화의 실제 대사다.

미숙 : 언니 이거 말야, 꼭 그거 같지? 호호….

윤숙 : 처녀 애가 못하는 소리가 없구나.

미숙 : 괜히 오버센스야! 총각김치는 요새 미혼 남성에 대한 대명사야.

윤숙 : 대명사?

미숙 : 싱싱하고 이해심 많고 스마트하고 거기다 외국까지 다녀온 돈 많은 남성을 총각김치라고 부르거든.

영화와 노래가 인기를 얻으면서 ‘총각김치’는 이미지 전환에 성공하며
일상 용어화했고, 마침내 ‘알타리무’와 ‘알타리무김치’라는 원래 명칭을 밀어내고 표준어로 1988년 자리 잡는다.

‘고유어 계열 단어가 생명력을 잃고
그에 대응하는 한자어 계열 단어가 널리 쓰이면, 한자어 계열 단어를 표준어로 삼는다’는 국립국어원 표준어 사정 원칙에 따른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