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의원, 국토교통부 현대기아차 리콜처분 환영
박용진 의원, 국토교통부 현대기아차 리콜처분 환영
  • 최승수 기자
  • 승인 2017.05.12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한국 최승수 기자] 박용진 의원(서울 강북을)은 국토교통부의 현대기아차 리콜처분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간 제대로 된 성과하나 내지 못했던 정부의 무능과 이를 무마하기 위한 현대차의 갖은 꼼수와 몽니의 복합적 행태를 되짚어 본다면, 이번 리콜처분에 박용진 의원의 역할이 얼마나 컸는지 유추해 볼 수 있으며, 땀 흘려 얻어낸 의정활동의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지난 5월 8일에 열렸던 청문 역시 박용진 의원은 의원실 비서관을 세종시 청문 회의에 직접 참석시켰다. 국토부 관계자에 따르면 “국토부 리콜 관련 회의에 국회 비서관이 참석한 사례는 최초”라고 한다.

  박용진 의원실 비서관은 청문 회의에 참고인 자격으로 참석해 국민을 대신해 공정한 청문이 이뤄지는지 감시했다. 해당 비서관에 따르면 “국회에서 참석을 했다는 것을 국토부와 현대차가 의식하는 듯 한 느낌을 받았다”며, “의원님의 지시를 받아 공정한 청문이 실시되는지 확실히 감시했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청문에서 현대차는 리콜 무마와 동시에 리콜이 되더라도 대상차량과 대상 대수를 축소키기 위한 작업을 함께 병행하는 사실상 이면전략을 펼쳤다. 하지만 박 의원의 계속된 감시와 노력으로 이러한 현대차의 전략은 무산되었으며, 현대차 전략 관련 자료도 의원실에서 보유중이다.

  박 의원이 국토부에 제공한 32건 결함사항 중 총 8개건은 리콜, 9개건은 무상 수리로 결정했다. 하지만 나머지 15건에 대해서는 아직 제대로 된 결정을 내리지 않았으며, 검찰고발도 이번 5건에 대해 국토부가 고발 의사를 밝혀, 총 6건 밖에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에 아쉬운 마음을 전했다.

  또한, 박 의원은 현대차가 32건 결함에 대해 은폐‧축소했고 따라서 이는 자동차관리법 제78조 위반 이렴, 모두 검찰고발 대상, 시정대상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이어, 박 의원은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는 현대차의 결함 은폐‧축소 모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끝까지 관심을 기울일 것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