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드라인] 2일(수) 오늘의 헤드라인 뉴스...확진자 20만명 넘어(소줏값 6천원 등장)
[혜드라인] 2일(수) 오늘의 헤드라인 뉴스...확진자 20만명 넘어(소줏값 6천원 등장)
  • 황문권 기자
  • 승인 2022.03.02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한국 황문권 기자] 2일(수)  오늘의 헤드라인 뉴스.

●오늘 아침 출근길에는 다시 영하권 추위가 찾아왔습니다.현재 서울 기온은 영하 2.2도로, 어제 같은 시각보다 무려 8도나 낮은데요.낮 동안에는 예년 수준의 포근한 날씨를 회복하겠지만, 일교차가 크게 벌어지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가 임기 말에도 여전한 존재감을 보여주고 있다. 역대 정부는 차기 대선 투표일이 다가오면 논란을 빚을까 우려해 정치적인 이슈에 대해 말을 아꼈지만, 문재인 정부는 '대선 쟁점' 사안들에 대해서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국제 유가가 지속해서 오르고 있는 가운데 국제에너지기구(IEA) 회원국들이 1일(현지시간) 유가 안정을 위해 비상 비축유 6천만 배럴을 방출하기로 합의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1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의 인권유린을 비판하면서 러시아의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 자격 박탈을 요구했다.

●미국 뉴욕 증시가 다소 약세로 기울며 혼조 마감했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 진영과 러시아간 ‘강대강’ 대치에 투자 심리가 약해졌고, 장중 변동성이 큰 롤러코스터 장세가 이어졌다.

●러시아를 겨낭한 미국과 서방의 제재가 본격화하면서 러시아 금융시스템이 붕괴 위기에 직면.2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러시아가 디폴트에 빠질 것이라는 우려가 시장을 지배하면서 달러표시 러시아 국채 가격은 이날 전 거래일 대비 50% 폭락.

●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의 TV 방송 시설을 미사일로 공격해 5명이 숨졌습니다. 제2도시 하리코프에서는 시청과 민간인 거주 지역이 폭격을 당해 10여 명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러시아가 폭격을 중단해야 추가 회담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유럽연합, EU 가입도 즉각 승인해달라고 촉구했습니다.

● 스웨덴과 핀란드가 군사적 비동맹주의 원칙을 깨고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현지 시간으로 1일 핀란드 총리는 우크라이나의 소총 2000여 종과 대전차용 무기 1000여 대를 보낼 것이며 이번 결정은 핀란드 정부의 역사적 결정이라고 말했습니다.

● 우크라이나에서 태어난 지 한 달 된 한국 국적 쌍둥이 아기가 여권을 발급받지 못해 수 ㎞를 걸어서 국경을 넘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부친이 한국대사관에 국경을 넘을 수 있게 지원해달라고 호소했지만, 대사관 측은 이렇다 할 도움을 주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전 세계 스포츠에서도 러시아 퇴출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국제축구연맹은 '월드컵 출전 금지'라는 추가 징계를 내렸고 국제올림픽위원회까지 제재에 착수했습니다. IOC 집행위원회는 각 종목별 연맹과 조직위에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의 국제 대회 초청과 참가를 허락하지 않도록 권고했습니다.

● 세계적인 기업들이 전쟁 반대에 목소리를 내고 있는 가운데, 할리우드 대표적인 영화사들도 러시아에서 손을 떼고 있다는데요. 오는 10일, 러시아에서 개봉할 예정이었던 디즈니의 '터닝레드'부터 경쟁 업체인 워너브러더스의 '더 배트맨, 또 24일 개봉 예정인 소니의 '모비우스'까지, 올해 극장가 기대작들이 잇따라 개봉이 중단된다고 합니다.

● 대선을 8일 앞둔 3·1절, 양강 대선 후보가 이번 대선의 최대 승부처인 서울에서 격돌했습니다. 명동에서 유세를 벌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정치교체를 내세워 중도·부동층 마음얻기에 주력했습니다. 현 정부 경제부총리 출신인 새로운물결 김동연 후보와는 단일화에 사실상 합의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국민의힘 윤석열·정의당 심상정·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등 여야 대선 후보 4인은 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하는 세 번째 TV토론에서 격돌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지지율이 박빙인 가운데 양당이 사전투표를 독려하면서 투표율은 이전보다 높게 나올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다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은 최종 투표율을 좌우할 변수로 꼽힌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김동연 새로운물결 후보가 1일 전격 회동하고 정책연대 선언을 했다.두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마포구의 한 카페에서 회동한 뒤 언론에 이같이 발표했다.김 후보는 "오늘 이 후보와 이야기하면서 정치교체와 통합정부에 대해 의견을 같이했다"면서 "오늘 정치교체와 통합정부 운영과 구성에 대한 합의를 이루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서 홍준표 의원을 지지해온 인사들이 이재명 후보 지지를 선언했습니다. 홍준표 캠프 출신 인사들과 서포터즈 회원들은 민주당 당사 앞에서 이 후보가 박정희의 추진력과 홍준표의 결기 있는 언행을 닮았다며 지지 의사를 밝혔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폭증했습니다.어제(1일) 밤 9시 기준으로 이미 20만명이 넘었습니다.서울시 등 각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어제(1일) 0시부터 밤 9시까지 전국 17개 시도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은 20만4,960명으로 집계됐습니다.전날 같은 시간대 집계치인 13만3,917명과 비교하면 7만명 넘게 급증한 겁니다.

●국제사회의 러시아에 대한 금융제재가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 정부도 금융제재 동참을 위한 후속조치를 발표했습니다.러시아 주요 은행들과의 거래를 중지하고, 러시아 국고채 거래 중단도 강력 권고한다는 방침입니다.

●지난달 수출이 역대 2월 중 최고치를 기록하며 석달 만에 흑자로 돌아섰다. 고유가·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라는 대외 악재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이 겹쳤음에도 지난달 일평균 수출액은 역대 최고치였다.

●비트코인이 이틀째 상승하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에서 일부 러시아 은행을 금융 결제망(SWIFT)에서 내쫓는 등 제재가 이어지자 루블화 가치가 달러대비 30% 가까이 폭락했고 러시아인들은 비트코인으로 눈을 돌렸다.

●유영상 SKT 대표가 1일(한국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 W호텔에서 개최한 ‘MWC 22 기자간담회’에서 SK텔레콤의 글로벌 진출 무기로 메타버스, AI반도체, 양자암호를 언급했다.

●경남 합천에서 시작해 경북 고령까지 넘어간 산불이 27시간 여 만에 모두 꺼졌습니다.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축구장 1천개에 육박하는 면적의 산림이 불에 탔습니다.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사랑제일교회가, 어제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었습니다.방역 조치로 집회 인원이 제한되고 있지만, 이 제한을 받지 않는 보궐선거 유세라고 신고하고, 실제로는 기도회와 정치 집회를 진행했습니다.

● 이제는 가볍게 소주 한 잔 하자는 말도 부담스럽게 됐습니다. 보통 한 병에 4천원이던 소줏값을 6천원까지 받는 식당들이 등장했고 생필품 가격도 줄줄이 오르고 있습니다. 여기에 우크라 사태로 기름값도 급등하면서, 물가상승률은 4%대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 대형마트에서는 주로 생선과 육류를 포장 팩 형태로 판매하는데요. 시장에서처럼 고객이 원하는 대로 신선 식품을 손질해주는 점포가 늘고 있습니다. 먹기 좋게 잘라 주고 생선이나 고기를 원하는 방식으로 손질해주는 맞춤 손질 매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포장 팩 형태로 판매하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주문받은 대로 즉석에서 회를 떠주는 곳도 등장했습니다.

● 자동차와 가전, 유아용품 등에 수시로 리콜 조치가 이뤄지지만 일일이 정보를 찾아보기 어려운데요. 소비자에게 스마트폰으로 리콜 정보를 알려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일부 차량에 발견된 결함은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리콜 대상이라면 즉시 수리받아야 하는데요. 미리 '리콜 알리미'를 신청하면 편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