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코로나19로 중고거래 플랫폼 급성장…최근 3년 민원 1만4000건"
[사회] "코로나19로 중고거래 플랫폼 급성장…최근 3년 민원 1만4000건"
  • 김한나 기자
  • 승인 2021.09.09 0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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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재확산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15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학생회관에 비대면 중고거래 서비스인 '파라바라' 중고거래 박스 앞으로 학생들이 지나고 있다. 투명박스 형태로 비대면 중고거래를 구현한 서비스 '파라바라'는 판매자가 박스에 물건을 넣고 가격과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구매자가 물건 확인 및 결제 후 박스를 열어 찾아가는 방식이다. 2020.6.15

[미디어한국] 코로나19로 비대면 소비가 늘며 온라인 중고거래 플랫폼이 급속히 성장함에 따라 관련한 불편 민원이 다수 접수돼 최근 3년 간 총 1만4356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는 민원분석시스템을 통해 지난 2018년 5월부터 2021년 4월까지 중고거래 관련 민원을 조사한 결과, 월 평균 민원이 매년 꾸준히 증가했고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소비가 증가한 2020년에는 75.2% 급증했다고 밝혔다.

신청인은 모바일 앱(애플리케이션) 사용에 익숙하고 중고거래 경험이 많은 20대(43.9%), 30대(33.0%)가 다수였다.

주요 민원 사례로는 의약품과 군용품 등 다양한 거래금지 물품의 불법 판매행위에 대해 신고하고 조치를 요구하는 내용이 있었다. 또 중고물품 판매자가 물건값을 받은 후 구매자에게 물품을 보내지 않고 연락이 두절되거나 도난당한 물건이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등 억울한 상황을 호소하는 민원도 다수였다.

반대로 구매자로 인해 사기행위에 이용되는 등 판매자가 피해를 입은 사례도 있었다. 아울러 이 같은 불편이 지속되자 운영사업자 책임성 강화를 요구하는 지적도 많았다.

권익위는 Δ중고거래 금지 행위에 대한 안내 강화 Δ중고거래 분쟁 조정을 위한 전담창구 마련 Δ온라인 중고상품 직거래 사기에 대한 처벌 강화 Δ주기적 플랫폼 모니터링 및 자발적 공익신고 유도 등 개선 필요사항을 경찰청, 공정거래위원회 등 관계기관에 통보했다.

양종삼 권익위 권익개선정책국장은 "중고거래가 더욱 활발해지면서 관련 민원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관계기관은 국민들의 요청을 잘 살펴보고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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