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서울시 사회적경제기업, 올해 7월까지 매출 17억원 달성
[경제] 서울시 사회적경제기업, 올해 7월까지 매출 17억원 달성
  • 신정호 기자
  • 승인 2016.08.28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한국 신정호기자] 서울시가 상설장터 확대 운영, 상설매장운영 및 대형 오프라인 쇼핑몰 입점지원 등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개척을 집중적으로 지원한 결과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서울시 사회적경제기업의 매출이 17억 7천만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총 매출액이 16억 원임을 고려하면 괄목할 만한 성과다.



 
시는 사회적경제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판로개척을 통한 유통시장 활성화가 중요하며, 일시적인 자금 지원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성장과 자생력을 키울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해 올해 상반기에 유통판로 지원 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러한 지원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의 니즈와 시장트렌드를 파악해 제품개발과 마케팅 전략 개선에도 도움을 준것으로 분석됐다. 

  먼저 시민들이 사회적경제기업의 제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 장터’ 운영을 확대했다.

  대표적인 사회적경제 장터인 ‘덕수궁 페어샵’은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총 9회에 걸쳐 개최됐으며, 1일 평균 62개 기업이 참여해 총 4억 1,700만원의 매출을 냈다. 하반기 페어샵은 9월 2일(금)부터 11월 13일(일)까지 매주 금~일 덕수궁 돌담길에서 열리며 시는 시민체험 프로그램 운영, 입점부스 확대 등을 통해 영국의 버러우마켓(Borough Market)과 같이 국제적인 관광명소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 외에도 3월부터 7월까지 청계광장, DMC등 시민들의 왕래가 많은 곳에서 상설장터를 7회 열었으며 하반기에도 9월 4일(일), 10월 16일(일)에 신촌 연세로 차없는 거리에서 45개 사회적기업이 참여하는 ‘신촌문화마켓’을 열 예정이다. 아울러 9월 1일(목)부터 4일(일) 나흘간 SETEC전시장에선 사회적경제기업 20여개사가 참여하는 ‘SETEC 메가쇼 시즌 Ⅱ 사회적경제장터’가 펼쳐진다.

  이러한 상설마켓에는 사회적경제기업(협동조합,사회적기업,마을기업,자활기업,장애인기업) 및 청년창업, 소셜벤처 등 사회적가치를 갖고 있으나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사전신청 기업에 대한 심사를 통해 최종 참여기업을 선정한다.

  신청은 덕수궁페어샵은 마켓팩토리(www.market-factory.com)에서 하면 되고 그 외 장터는 서울산업진흥원 홈페이지(www.sba.seoul.kr)를 통해 가능하다.


  상설판매 매장도 확대했다. 시는 ▵두레생협 종로‧미아매장 ▵행복중심생협 개포‧공릉매장 ▵한살림생협 마포‧봉천매장 등 총 6개 상설판매 공간을 발굴해 14개 기업 33개 제품을 입점시켰다.

  이외에도 사회적경제 온라인쇼핑몰 함께누리몰(318개사 입점)을 비롯해 기업별 대표상품에 대한 대형온라인쇼핑몰 입점을 지원 하는 등 다양한 판로개척에 힘썼다.

  실제로 서울시 유통판로지원을 받은 기업의 만족도 역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는데 친환경식품을 판매하는 한 업체는 “대형마트에 입점할 경우 타 대기업과의 출혈경쟁을 할 수밖에 없지만 생협매장 입점은 경쟁 방지는 물론 판매를 위한 노하우도 배울 수 있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