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폭염에 타이어펑크사고 66% 증가…치사율 12.3배 '주의'
[사회] 폭염에 타이어펑크사고 66% 증가…치사율 12.3배 '주의'
  • 김삼종 기자
  • 승인 2021.07.21 10: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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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딩 웨이브 현상은 자동차가 고속 주행할 때 타이어 접지부에 열이 축적돼 타이어가 터지는 변형 현상
2021.5.5

[미디어한국] 연일 기온이 30도 이상인 폭염에서 타이어 펑크 사고가 66%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른 긴급출동 서비스도 31% 늘었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지난해 여름철(6~8월) 발생한 교통사고 23만3000건을 분석해 이같은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타이어 펑크 사고의 치사율은 일반 교통사고 대비 12.3배 높고, 중상자 발생률도 3.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폭염이 이어질 때에는 차량점검은 물론 운전시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김태호 박사는 “기온이 30도일 때 노면은 70도 정도의 고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타이어로 전달되는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 현상이 발생한다”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타이어 공기압을 표준 압력보다 10~20% 정도 높게 하고 타이어 상태를 수시로 점검해 마모된 경우에는 미리 교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스탠딩 웨이브 현상은 자동차가 고속 주행할 때 타이어 접지부에 열이 축적돼 타이어가 터지는 변형 현상이다. 여름철 기온이 높아지면 아스팔트 온도가 50도를 넘게 되어 타이어가 터지는 현상이 증가한다.

장마 이후 고온다습한 날씨로 인한 운전자들의 불쾌지수 상승과 교통사고와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연구소가 지난 2년(2019~2020년) 동안 전국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불쾌지수가 80이하일 때 보다 80초과일 때 사고가 15% 증가했다. 불쾌지수가 80이 넘는 날에는 하루 중 기온이 가장 높은 오후 2시~4시 사이에 사고가 20.7%의 비중으로 가장 많이 발생했다.

©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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