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재택근무의 시대. 원격 혁명으로 비즈니스의 미래 보장해야
[경제] 재택근무의 시대. 원격 혁명으로 비즈니스의 미래 보장해야
  • 황문권 기자
  • 승인 2021.03.23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노버의 연구의 따르면 근로자는 유연한 원격 근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한국] 세계적으로 원격 근무 혁명이 촉발된 지 1년이 지난 지금 재택근무(work from home, 약칭 WFH)와 불특정지 근무(work from anywhere (WFA)로의 전환은 이미 기업의 디지털 혁신과 데이터 보안 문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레노버(Lenovo)의 최신 연구인 ‘일의 미래와 디지털 혁신(Future of Work and Digital Transformation)’에 따르면 기업의 절대다수(83%)가 적어도 근무의 절반을 원격으로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60%는 그에 동의하는 데서 나아가 기꺼이 그렇게 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1년 초 세계 14개 시장의 크고 작은 기업에서 일하는 8000명 이상의 직원과 IT 의사 결정자(ITDM)를 대상으로 직업 만족도, 기술 과제 및 솔루션을 포함해 원격 근무가 미친 영향을 조사한 글로벌 설문을 통해 분석된 결과다.

근로자가 새로운 WFH 생활에서 제 페이스를 찾았다는 점은 설문 결과의 주요 인사이트 중 하나다. 근로자 대다수(83%)는 코로나 이후 하이브리드형 근무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대해 기업들은 직원 참여를 촉진하고 새로운 인재를 유치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에서 기꺼이 수용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원격 근무 허용은 디지털 채택에도 변화를 일으켰다. 업무용 개인 기기 사용이 증가했으며 협업 클라우드 및 소프트웨어 도입이 보편화됐고 모든 규모의 기업에 걸쳐 데이터 보안이 IT 부서의 초점으로 부상했다. 이와 함께 이 연구는 믿을 수 있는 기술 제공업체가 미래 디지털 전략 개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하며 서비스형 디바이스(Device-as-a-Service, 약칭 DaaS)가 대기업 사이에 주목을 받고 있음을 보여줬다.

직원에게 최신 기술 장치를 더 쉽게 제공하고 보다 전략적인 우선순위를 위해 귀중한 자원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지안프랑코 란치(Gianfranco Lanci) 레노버 사장 겸 최고운영책임자는 “기업과 근로자 모두 하이브리드 근무와 원격 협업의 미래를 낙관하고 있다”며 “이러한 가운데 오늘날 IT 부서는 데이터 보안과 규제 준수의 리소스 비용 증가에 직면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기업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완벽히 관리해 가치를 극대화하고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믿을 수 있는 기술 파트너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근로자, 원격 근무 번아웃 극복하고 하이브리드 근무 수용 시작

원격 근무로 인해 팬데믹 첫해 직원의 번아웃(burnout)이 증가할 것이라는 초창기 우려와 달리 레노버 연구 결과 대부분 근로자가 WFH와 WFA에 놀랄 만큼 잘 적응한 것으로 나타났다.

근로자 70%는 업무 유연성으로 인해 전반적인 직업 만족도가 높아졌다고 답했다. 설문에 답한 직원의 약 60%는 원격 근무가 적어도 절반 이상이 되기를 희망했으며 3분의 1 이상은 대부분 또는 전부를 WFH/WFA로 수행하길 원한다고 답했다.

이 같은 분위기는 대기업 근로자 사이에 두드러졌다. 대기업 응답자의 약 3분의 2가 근무 시간의 절반 이상을 원격 근무로 수행하기를 바랐다. 특히 대규모 조직의 경우 다른 대륙이나 시간대의 팀과 협력하는 일이 드물지 않으며 이로 인해 한 사무실의 물리적 위치와 효과적 협업 간 관련성이 덜한 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로자들은 여러 가지 숙제를 꼽았다. 가정의 인터넷 연결이 느리거나 불안정하다는 것이 대표적이었다.

여기에 중간 규모 기업 근로자의 절반(50%), 소기업이나 영세 기업 근로자의 약 절반(42%)이 IT 지원이 필요할 때 지연이나 어려움이 있다고 보고했다. 기업은 직원에게 LTE나 5G 기술이 적용된 상시연결 PC를 지급해 이들이 가정의 와이파이 네트워크에만 의존하지 않도록 하고 더 높은 보안을 제공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IT 지원팀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소기업에는 IT 문제를 자체 진단하고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스마트 디바이스, 서비스, 소프트웨어 솔루션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설문에 참여한 근로자의 90%는 여전히 동료와 소통하기 위해 사무실 출근 옵션을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56%는 재택근무 생산성이 더 높다고 답했다.

이런 상황에서 사무실의 역할은 틀림없이 변화할 것이다. 사무실은 업무 처리 장소에서 사회 활동과 협업을 위한 장소로 탈바꿈하고 있으며 집중이 필요한 업무는 재택근무의 몫이 되고 있다.

근로자의 개인용 및 업무용 디지털 기기 간 모호한 경계는 일하는 방식을 보여준다

원격 근무는 새로운 디지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솔루션 제품군을 탄생시켰다. 개인의 업무용 디바이스 및 기술 모음은 점점 개인화, 협업화하는 추세다.

직원이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과 같은 개인 디바이스를 업무에 사용하는 경우가 계속 늘고 있다. 설문 응답 직원 79%는 음성, 영상통화, 이메일, 업무 채팅과 같은 업무 관련 작업에 자신의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PC의 경우 통화 중 인공지능(AI) 기반 잡음 제거, 카메라 미사용 시 웹캠 프라이버시 셔터(privacy shutter), 시력 보호를 위한 디스플레이 청색광 저감, 개선된 장치 냉각 기능 등의 기술이 규모를 불문한 모든 기업의 직원 사이에 가장 필요한 스마트 디바이스 기능으로 꼽혔다. 하지만 근로자들은 기술 구매 시 회사의 지원 프로그램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IT 부서의 80%가 업무 관련 장비 구매를 지원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지만 관련 정책을 이용한 근로자는 22%에 불과했다.

화상통화, 문서 공동 작업 등에 필요한 협업 클라우드와 소프트웨어 도구가 무려 97%의 근로자에게 필수가 됐다는 점은 놀랍지 않다. 응답자의 약 3분의 2는 이러한 도구가 생산성과 효율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 혁신 우선, 상시 보안 - 디지털 보안과 서비스 없이는 디지털 혁명도 없다

원격 연결 클라우드와 협업 도구 사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스마트 홈 디바이스조차 재택 로그온 시 회사 데이터에 대한 위험을 가중할 수 있다. 이 가운데 데이터 보안은 당연히 IT의 우선 고려사항으로 부상했으며 디지털 혁신의 최우선 순위가 됐다.

데이터 보안 우려가 IT 부서 리소스에 가하는 부담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IT 의사결정자는 데이터 위협보다 또 다른 전염병에 대해 더 많은 대비를 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데이터 보안과 규제준수는 이제 IT 부서가 가장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할애하게 하며 대기업과 중기업 대다수가 이미 IT 보안 서비스를 구독하고 있다.

규모와 상관없이 모든 기업은 파트너 보안 서비스를 통합해 보안을 유지할 최선의 방법을 고심해야 한다. 또한 보다 민첩한 비즈니스 중심의 접근 방식으로 클라우드와 데이터에도 초점을 맞춘 보안을 구현해야 한다.

이처럼 증가하는 우려에 대해 거의 모든 기업은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백업(45%), 물리적 데이터 백업(39%), 데이터 보안 교육(39%)과 같은 일종의 연속성 계획을 수립했다고 보고했다.

구독 문화가 보편화되는 가운데 특히 설문에 답한 중기업, 대기업의 IT 의사결정자는 DaaS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고 답했다. DaaS 솔루션은 하드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시간에 따라 기술 요구사항을 확장할 수 있으며 보다 전략적인 프로젝트를 위해 시간과 자원을 확보할 수 있다.

현재 기업의 10곳 중 1곳이 DaaS류의 서비스에 가입한 가운데 약 3분의 2(63%)가 여기에 더 많은 관심을 표하고 있다. 소비자부터 상업 영역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서비스로 제공되는 ‘서비스형 시스템(everything-as-a-service, 약칭 EaaS)’의 크로스오버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 이유였다. EaaS 모델은 IT 배포를 턴키 솔루션으로 확장하고 신속하게 처리해 소요 기간을 수개월에서 수일로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