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정밀의료’로 개인 맞춤치료 시대 연다
[사회] 정밀의료’로 개인 맞춤치료 시대 연다
  • 이정우 기자
  • 승인 2016.08.10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한국//이정우기자) A씨는 폐암 진단을 받은 후 유전자 검사를 통해 폐암의 원인이 EGFR 유전자의 변이 때문임을 발견, 표적치료제 처방을 통해 호전될 수 있었다.

  보건복지부는 이처럼 개인 맞춤의료를 실현하고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정밀의료 기술개발’을 국가전략 프로젝트의 하나로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정밀의료는 유전체 정보, 진료·임상정보, 생활습관정보 등을 통합 분석해 환자 특성에 맞는 적합한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의료 패러다임이다.


  이를 위해 복지부는 일반인 최소 10만명의 유전정보, 진료정보, 생활환경·습관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수집·축적하는 ‘정밀의료 코호트’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 축적된 연구자원을 연계·분석해 기업체, 병원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 자원 연계·활용 플랫폼’도 구축(Hub-Spoke 모델)하고 병원에서 정밀의료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차세대 병원 의료정보시스템’을 개발한다.

  이와 함께 복지부는 한국인 3대 암인 폐암, 위암, 대장암에 대한 1만명의 유전체 정보를 확보해 맞춤형 항암진단과 치료법을 개발할 방침이다.

  직장인, 인터넷·스마트폰 등 디지털 도구에 적응력이 향상된 50~60대 인구인 신고령층(Digital Seniors), 암 생존자를 대상으로 만성질환 건강관리서비스 프로그램과 첨단 모바일 기기도 개발하기로 했다.

  인공지능을 활용, 의사의 진단·치료를 지원하는 ‘인공지능 기반 진단·치료 지원 시스템’도 개발된다.

  아울러 정밀의료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정밀의료 기술 사업화 전주기 컨설팅을 지원하는 ‘정밀의료 지원센터’가 설치된다.  

  아바타 시스템(맞춤 항암치료 시스템) 등 정밀의료 기술이 해외 신시장을 공략할 수 있도록 재정·금융 지원에도 나선다. 국제협력을 통해 해외 진출 판로 개척도 지원한다. 

  이를 위해 복지부는 ‘정밀의료 특별법’을 제정해 종합적·체계적 지원체계를 마련할 방침이다.

  복지부는 2025년 세계 정밀의료 시장규모가 147조원으로 우리나라 정밀의료 기술이 7%를 점유해 10조 3000억원의 부가가치 창출과 12만명의 고용을 유발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또 우리나라 국민의 건강수명 역시 2025년에는 76세로 지금보다 3년 연장되고 의료비 증가율도 3% 수준으로 현재 7%의 절반 이하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3대 암의 5년 생존율은 2025년 기준으로 지금보다 6% 증가해 현재 8.4%에서 14.4%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동욱 복지부 이동욱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정밀의료는 미래 의료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4차 산업혁명을 이끌 핵심 산업”이라며 “연구·산업화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종합적·체계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