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국회는] 국회미래연구원 제1회 국제학술세미나 개최
[지금국회는] 국회미래연구원 제1회 국제학술세미나 개최
  • 강성혁 기자
  • 승인 2019.09.01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국회
대한민국 국회

[미디어한국 강성혁기자] 국회미래연구원(원장 박 진)은 2019년 9월 3일(화) 오후 9시30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2050년 세계 예측과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정책>이라는 주제로 제1회 국제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국회미래연구원은 ‘국회미래연구 원법’을 근거로 2018년 5월 25일 설립됐다. 국가의 미래 환경변화를 예측, 분석하고 분야별 중장기 발전전략을 수립함으로써 국회의 정책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국가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이다. 

국제학술세미나는 오전 기념식과 기조 강연, 그리고 오후 토론회로 구성될 예정이다. 오전 기념식에서 박 진 원장의 개회사와 문희상 국회의장의 축사, 김선욱 이사장의 환영사가 있을 예정이다. 기조 강연에서 이광형 카이스트 교학부총장은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도구와 사상의 미래를 발표하고, 뒤이어 소피 하우 영국 웨일스 미래세대위원장(장관급)이 새로운 세대를 위한 미래 정책 도출의 과정을 웨일스 정부의 사례로 발표한다. 오후 토론회의 제1세션에서는 “2050년 세계의 미래”를 주제로 유럽, 인도, 아프리카에서 예측한 미래상을 논의한다. 제2세션에서는 “국회와 정부의 효율적인 미래예측”이라는 주제로 미국, 멕시코, 일본의 전문가들이 발표한다. 각 세션별로 국내 미래연구 전문가들이 토론을 맡았다. 

국회미래연구원은 이번 국제학술세미나를 계기로 국제적인 연구협력과 네트워크 형성을 본격 추진한다. 과학기술의 발전, 경제적 불평등, 기후변화 등 지구촌이 당면한 문제를 세계적인 전문가들과 함께 풀어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