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올해 안 종전선언이 정부 목표”
문재인 대통령 “올해 안 종전선언이 정부 목표”
  • 이현범 기자
  • 승인 2018.07.12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이고 북미간 협상에서 논의될 사안이 아니다”
사진 : 싱가포르를 국빈방문한 문재인 대통령 / 제공 : 청와대
사진 : 싱가포르를 국빈방문한 문재인 대통령 / 제공 : 청와대

[미디어한국 이현범 기자] 3박 4일 간의 인도 국빈 방문을 마치고 11일 오후 싱가포르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이 싱가포르 스트레이트 타임즈와의 서면인터뷰에서 올해 북한과 종전선언하는 것이 정부의 목표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대로 정전협정체결 65주년이 되는 올해 종전을 선언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목표” 라며 “시기와 형식에 관해서는 북한·미국 등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 외에도 현재 진행되고 있는 북미 간 비핵화협상에서 주한미군 문제가 거론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에 대해서도 입장을 명백하게 밝혔다.

문 대통령은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이고 북미간 비핵화 협상에서 논의될 사안이 아니다”라며 양자 간 연결에 대해 선을 그었다. 또한 “한미 양국은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를 위한 주한미군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한 확고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 :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 제공 : 민주당
사진 :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 제공 : 민주당

한편 이와 같은 문 대통령의 인터뷰 내용이 공개되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정책조정회의 발언에서 “종전선언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안착시키는 첫 이정표가 될 것”이며 “한반도 평화를 위해 북미대화와 별도로 우리도 철저하게 준비해야 하며, 이를 위해 국회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이날 종전선언 문제에 대해 정부·여당과 반대되는 입장을 보이며 선명한 대조를 이뤘다.

한국당은 이날 윤영석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는 북한의 비핵화보다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을 우선순위에 두고 있느냐”며 종전선언보다 비핵화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기존당론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