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도시] 구청장 취임 6주년 맞아 ‘맑은 공기 도시관악’ 만들기 선포.
[친환경도시] 구청장 취임 6주년 맞아 ‘맑은 공기 도시관악’ 만들기 선포.
  • 강희성 기자
  • 승인 2016.07.05 0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미디어한국. [사진제공=관악구청]

 [미디어한국-강희성기자]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무박2일 환경미화원 체험, 관악산 정상회의, 무장애숲길 민생투어, 365자원봉사도시 관악 선포식 등 그간 취임행사 때마다 의례적인 기념식 대신 특색있는 행사와 퍼포먼스로 관악을 재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해왔다.

 

  7월 1일 구청장 취임 6주년을 맞은 유종필 구청장의 행보가 눈에 띈다. 출근과 동시에 ‘맑은공기 관악’의 글자가 새겨진 구청장 전용 친환경 전기자동차를 타고 지역 곳곳의 미세먼지 저감 현장을 돌며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 관악을 만드는데 여념이 없다.

  환경단체 회원들과 함께 자동차 배출가스 점검, 미세먼지 제거를 위한 도로 물청소차량 운행, 음식점 환풍시설 먼지저감 장치 현장점검, 시민들의 건강을 위한 미세먼지 신호등 현장 체험 등 미세먼지 줄이기에 발 벗고 나섰다.

  유 구청장은 “햇볕을 누리는 것과 같이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는 것 또한 주민의 기본권에 해당한다.”며 “궁극적인 국가적 차원의 초미세먼지대책이 가장 중요하지만, 구차원에서 할 수 있는 작은 역량을 최대한 이끌어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관악구는 지난 5월 친환경도시 조성을 위한 초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전국 자치단체에서 최초로 발표했다.

  대기오염의 주범인 경유차 배출가스 집중 단속, 효율적 정보전파를 위한 초미세주의보 예․경보제 운영, 비산먼지사업발생지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점검 및 저공해․친환경 공용차량 확대 등 구 차원의 실효성 있는 다양한 대책을 강구했다.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위해 총318백만원의 예산이 추가 편성된다.

  세부계획으로는 1급 발암물질로 지정된 경유차의 배출가스를 집중 단속한다는 방침이다. 비디오카메라 단속을 주2회 확대․운영하고 버스 및 택시차고지 등 15개소에 대한 수시 단속을 강화한다. 또한 단속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민․관 합동점검을 연간 132회 진행하고 자동차배출가스 무료점검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이밖에도 대규모점포, 어린이집, 요양시설 등 다중이용시설 136개소에 대한 환기설비 관리상태 및 실내공기질 측정도를 지도․점검한다. 예․경보제 운영 대상시설 228개소에는 SNS와 팩스 등 상황전달을 통해 정보제공을 강화하고 행동요령을 효율적으로 전파한다.

  더 나아가 관악구의 기후변화 현황 및 전망, 취약성 평가, 분야별 세부시행계획 등 관악의 100년후를 내다본 지역의 변화 및 특성이 반영된 효과적인 계획 수립을 위한 본격적인 연구용역을 시행중이다.

  오전 내내 현장방문을 한 유 구청장은 오후에 구청광장에서 환경단체, 경로당 어르신, 장애인 등 지역 주민 400여명과 함께 ‘2016 맑은 공기 관악 선포식’을 가졌다.

  이 날의 하이라이트인 맑은 공기 관악 선언문 낭독에서는 청정 관악을 실현하기 위한 관악구의 비전과 정책,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중앙정부와 서울시 건의사항을 제시하고 52만 구민과 공무원이 함께 힘을 모아 깨끗하고 쾌적한 맑은 공기 관악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유 구청장은 “오늘을 기점으로 다양하게 흩어져 있었던 환경보호 활동역량을 결집하여 2016년을 관악구가 친환경도시, 안전도시, 민관협치도시로 거듭나는 원년으로 삼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뿐만 아니라 구는 친환경 나눔장터 및 다양한 환경체험 이벤트 부스를 마련해 구민들이 직접 자동차 배출가스 점검, 신재생에너지 체험, 환경 분야 사진 전시 등 각종 이벤트에 참여하여 맑은공기 관악의 중요성을 알 수 있는 시간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