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포커스] 슬픔을 극복하는 법,「치유와 회복」발간.
[복지포커스] 슬픔을 극복하는 법,「치유와 회복」발간.
  • 강희성 기자
  • 승인 2016.07.04 0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한국-강희성기자]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소중한 사람을 자살사고로 잃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살 유가족을 위한 심리회복 도움서「치유와 회복」*을 발간하였다고 밝혔다.

  가족 뿐 아니라 친구, 선‧후배 등 누군가의 자살로 인해 상당기간 높은 수준의 심리적‧신체적‧사회적 고통을 경험하는 사람을 위한 가이드북

  「치유와 회복」은 △사별의 경험과 그로 인해 겪게 되는 감정에 대한 설명 △건강하게 삶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한 안내 △슬픔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조모임과 도움을 구할 수 있는 기관 안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는 자살 유가족들의 구체적인 사례와 치유‧회복의 과정을 다룬 다큐멘터리 CD도 함께 제공된다.(미국 자살예방재단 제작)

  또한 복지부는 「치유와 회복」, 자살사고 발생 후의 행정절차 안내, 응급상황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 스티커 등을 담은 「마음의 구급상자」를 제작하여 자살유가족에 제공할 예정이다.

  자살 유가족을 위한 심리회복 도움서 「치유와 회복」 또는 「마음의 구급상자」를 신청하고 싶은 경우는 중앙심리부검센터 (02–555-1095, www.psyauto.or.kr, psyauto@psyauto.co.kr)로 문의하면 된다.

  보건복지부 산하 중앙심리부검센터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국민의 31.8%가 가족, 친척, 친구, 선‧후배 등 주변의 가까운 사람의 자살을 경험한 적이 있으며(「심리부검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2015)」)

  가까운 사람의 자살을 경험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우울감을 느끼는 비율이 높고(경험자 24.0% > 비경험자 17.7%)

심각한 자살생각을 하는 비율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경험자 21.3% > 비경험자 9.9%)

  또한 이들의 67.4%가 심리적 어려움으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느꼈으나 실제 도움을 받은 사람은 3%에 불과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못한 이유는 ‘도움을 받는 방법을 몰라서(28.9%)’, ‘경제적 이유로(15.7%)’, ‘주변 시선이 의식되어서(13.2%)’ 등으로 나타났다.

  2015년에 심리부검을 받은 자살유가족의 사례에서도 유가족 중 37.1%가 수면장애를 겪고 있으며,43%는 심각한 우울증상을 경험하는 등 가족의 자살은 유가족의 정서‧행동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서울대학병원의 안용민 교수(정신건강의학과)는 “자살 유가족은 고인을 잃은 슬픔에 더하여 막연한 죄책감이나 자기비난, 분노 등 복합적인 심리적 고통을 겪게 될 뿐 아니라

  사회 통념상 고인의 죽음과 그로 인한 슬픔을 다른 사람에게 언급하는 것이 어려워 홀로 고통을 감내하는 경우가 많다“며

  “자살유가족의 자살 위험이 일반인의 8.3배나 된다는 연구도 있는 만큼 자살유가족의 심리적 고통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차전경 정신건강정책과장은 “자살유가족의 애도는 일반적인 경우와는 다른 과정을 거치게 된다. 혼자서 끙끙 앓기 보다는 전문적인 정신건강 서비스를 받는 등 보다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며

  정부도 심리부검을 확대하고 자살유가족에 대한 심리 지원을 강화하는 등 자살유가족이 심리적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복지부와 중앙심리부검센터는 7월8일(금) 국립정신건강센터 11층 대강당에서 「치유와 회복」 책자 활용 등 자살유가족 상담 방법 교육을 위해 “실무진을 위한 유가족 개입방안 워크숍”을 개최한다.

  워크숍은 정신건강증진센터 직원 중심으로 진행되지만 자살예방사업이나 자살유가족 사례관리를 담당하는 사람도 선착순으로 참가할 수 있다.(신청메일 psyauto@psyauto.co.kr, 문의 02-555-109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