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 쓰레기 대란’ 종지부 찍나…환경부 “오늘부로 정상화”
‘재활용 쓰레기 대란’ 종지부 찍나…환경부 “오늘부로 정상화”
  • 최봉문 기자
  • 승인 2018.04.02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서울시정일보DB

이른바 ‘재활용 쓰레기 대란’ 논란이 가중되자 환경부가 대책마련에 발 벗고 나섰다.

환경부는 2일 보도자료를 통해 “수도권 지역 아파트의 폐비닐과 폐플라스틱 등 분리배출 품목의 수거거부 사태가 곧 정상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당초 대부분의 수도권 회수·선별업체에서 수거 거부를 통보했으나 재활용품 가격 하락을 감안한 정부의 지원 대책을 설명하고 아파트와 수거업체 간 재계약을 독려해 정상 수거를 요청했다.

이로써 이달부터 아파트에 수거 거부를 통보한 48개 수거업체들과 협의해 이들 모두 이날 중 폐비닐 등을 정상 수거한다.

앞서 아파트관리사무소와 계약을 맺고 분리배출 재활용 폐기물을 걷어가던 이들 업체들은 중국의 폐기물 수입 중단에 따른 재활용 폐기물 가격 하락으로 채산성을 맞추기 어렵다며 지난 1일부터 수거를 거부해왔다.

아울러 환경부는 아파트에서의 분리수거 거부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긴급 현장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우선 이달 중으로 수거 업체가 처리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관련 규정 개정을 추진한다. 음식물찌꺼기 등 잔여물이 남은 비닐, 스티로폼, 플라스틱 등을 그대로 분리배출하면 업체의 수거 비용이 올라가게 되는데, 이 부분을 개선할 수 있도록 규정을 고칠 것으로 보인다.

또 폐비닐, 일회용 컵 등 플라스틱 사용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종합대책을 마련해 조만간 발표하기로 했다.

신선경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관은 “지자체·유관기관과 함께 비상체계를 가동해 신속히 국민불편 상황을 해소하고 재활용 업계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지원 대책을 추진하겠다”며 “국민들도 분리배출 요령에 따라 폐플라스틱 등을 배출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