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감론
[칼럼]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감론
  • 유철기 논설위원
  • 승인 2018.04.01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가오는 6월 13일에 실시되는 지방선거의 후보자 공천을 두고 말이 많다. 이미 각 정당은 일부 지역의 후보 공천을 마쳤으며, 자당 후보 공천을 위해 예비 후보들을 대상으로 경선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예비후보자 등록을 마친 사람들은 선거준비 사무실을 열고, 현수막을 내걸고, 자신을 좀 더 알리기 위해 여기저기서 홍보용 명함을 돌리기도 한다. 이른바 선거철이 시작된 것이다.


정당법에 따르면, “정당”은 “국민의 이익을 위하여 책임있는 정치적 주장이나 정책을 추진하고 공직선거의 후보자를 추천 또는 지지함으로써 국민의 정치적 의사형성에 참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국민의 자발적 조직”이다. 정당의 존립의 근거는 “공직선거의 후보자 추천 또는 지지”와 “정치적 의사형성”에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공직후보를 내지 못하는 정당, 정치적인 의사형성을 하지 못하는 정당은 정당으로써 존재의미가 없다. 그래서 각 정당은 당선이 가능한 후보를 자당의 후보로 공천하고, 정치 성향이 비슷한 다른 후보에게는 지지를 보내기도 한다. 이는 모두 자당이 내고자 하는 정치적인 목소리에 힘을 더하기 위한 방편이고, 선거전에 모든 힘을 쏟는 이유이다.

그런데 같은 날 실시되는 선거에 정당이 개입하지 못하는 선거가 있다. 바로 교육감선거다.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약칭: 교육자치법) 제24조에 따르면, 교육감후보자는 “당해 시·도지사의 피선거권이 있는 사람으로서 후보자등록신청개시일부터 과거 1년 동안 정당의 당원이 아닌 사람”이어야 하고, 동시에 “후보자등록신청개시일을 기준으로 교육경력 또는 교육행정경력이 3년 이상 있거나, 교육경력 또는 교육행정경력을 합한 경력이 3년 이상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이는 “교육의 자주성 및 전문성과 지방교육의 특수성을 살리기 위하여 지방자치단체의 교육·과학·기술·체육 그 밖의 학예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기관의 설치와 그 조직 및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지방교육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는 교육자치법 제1조의 규정에 따른 것이다.

따라서 교육감은 교육의 자주성을 지키고 전문성을 확보하며 지방교육의 특수성을 살려낼 수 있는 자질과 역량을 갖춘 사람이어야 하는 것이다. 교육감은 교육자치법 제18조에 따라, “시·도의 교육·학예에 관한 사무의 집행기관”이기 때문에, 시·도의 자치단체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바로 이점에서 교육감 선거와 관련하여 많은 논란거리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필자는 이러한 모든 논란을 뒤로 하고,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교육·학예를 총괄하는 교육감이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첫째, 교육은 정치로부터 자유로워야 하고 보수나 진보의 진영 논리를 벗어나야 한다. 교육감은 교육의 자주성을 수호할 수 있어야 하며, 통합과 화합의 정신을 실천할 수 있는 마음이 바른 사람이어야 한다. 보수 진영 또는 진보 진영만을 대표하는 한쪽으로 치우친 마음을 가진 사람이서는 곤란하다. 학생들은 보수적인 내용도 진보적인 내용도 적절히 배워야할 권리가 있다. 따라서 지금 진행되고 있는 보수 진영 또는 진보 진영으로 나누어 교육감 후보 단일화를 이미 마쳤거나, 시도하고 있는 현상은 전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변화가 심한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감은 서로 다른 많은 생각들을 통합하고, 교육의 정체성을 지킬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둘째, 전문성의 확보다. 교육감은 주로 지역의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및 성인의 평생교육과 관련된 교육뿐만 아니라, 과학, 기술, 체육, 그 밖의 학예에 관한 사무의 집행기관이다. 그러므로 단순히 교육경력이나 교육행정 경력이 후보자의 자격 기준이 되어서는 안 된다. 교육감 후보자의 자격 기준이 좀 달라져야 한다. 적어도 자식을 고등학교까지 마치게 한 학부모라면 그 어떤 사람보다 교육감이 될 자질이 충분하다. 교육감은 대학교수 출신들의 전유물이 되어서도 안 된다.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전문적인 성질. 또는 특성”이 ‘전문성’이다. 첨단로봇공학과 자율운송수단, 인공지능(AI)과 기계학습이 빠르게 도입되고 있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감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의 협력을 잘 이끌어 내고, 감성지능이 풍부하며, 판단력과 의사결정력을 갖춘 서비스 마인드를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셋째, 지방교육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다. 각 지방마다 처한 상황과 환경이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체성을 형성해가는 시기에 있는 어린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사고와 자신의 지역에 대해 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꿈과 희망을 심어주어야 한다.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첨단기술의 도입과 일자리의 변화로 인구의 유동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런 시기에 교육감은 지역 맞춤형 특화 체험학습을 통해 인구 유입정책을 고려해야 한다. 최소한 교육 때문에 현 지역의 인구가 외부로 나가는 현상은 막아야 한다.

넷째, 인문학과 예술 교육의 강화다. 지금까지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온 산업혁명의 주축이 “과학, 기술, 공학 그리고 수학(STEM) 교육”이었다.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이러한 STEM 교육을 밑바탕으로 하여 공감능력, 상상력, 창의력이 인간 생활을 더욱 편하고 풍요롭게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공감능력, 상상력, 창의력은 인문학과 예술을 통해 배양될 수 있다. 학교 교육과정에 인문학과 예술 분야의 확대 실시가 절실히 필요하다.

다섯째, 성인 재교육에 대한 준비다. 최첨단 기술과 인공지능으로 인한 직업시장의 빠른 재편이 예상되고, 이제 한 사람이 여러 직업을 가져야 하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가 되었다. 스테파니 카리스엘(Stephane Kasriel) 업워크(Upwork) CEO는 “직업의 미래에 대한 4가지 예측”이란 글에서 “미래에는 일자리가 부족해지는 것이 아니라, 일자리를 채울 수 있는 기술이 부족할 것”이라고 했다. 따라서 우리는 인공지능과 로봇 때문에 직업을 잃게 될까봐 걱정할 것이 아니라, 새롭게 대두되는 직업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이나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지역의 “교육·학예”를 총괄하는 교육감에게 성인 재교육에 대한 준비는 지역의 지속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다.

유철기 문학박사, 트랜스포마인드코리아 대표이사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