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MB 기소 전 마지막 수사 박차…구속혐의 보강 주력
檢, MB 기소 전 마지막 수사 박차…구속혐의 보강 주력
  • 고정화 기자
  • 승인 2018.04.01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YTN 뉴스 캡쳐

검찰이 구속 이후 검찰의 조사를 전면 거부하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을 혐의를 보강해 기소할 방침이다.

1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이 전 대통령을 구속한 이후 구속영장에 적시된 혐의를 중심으로 관련 인물들을 소환 조사하는 등 보강 수사를 진행 중이다.

당초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신변을 확보해 수사를 확대하기 위해 두 차례 서울동부구치소로 찾아가 방문조사를 시도했으나 이를 거부당했다.

또 이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도 조사에 불응함에 따라 수사를 확대하거나 속도를 붙이기에는 어려움이 따르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에 검찰은 일단 구속영장에 적시한 혐의를 중심으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를 계속 시도한 뒤 구속 기간이 내에 이 전 대통령을 재판에 넘길 방침이다.

이 전 대통령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 △다스 실소유주 의혹 및 경영비리 의혹 △다스 미국 소송비용 삼성 대납 의혹 △다스 비밀창고로 청와대 문건 유출 △민간영역 불법자금 수수 의혹 등 14개 안팎의 혐의를 받고 있다.

이후 이 혐의를 중심으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재판이 진행되는 동안 검찰은 조사가 더 필요한 추가 혐의에 대해 보강 수사를 거쳐 다른 혐의도 추가 기소할 예정이다.

검찰은 기소 시점엔 구속영장에 적힌 혐의 말고도 추가 범죄 사실을 겨냥한 조사를 통해 최소한 2~3개 혐의를 추가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앞으로도 적절한 방법으로 조사를 받도록 설득할 계획"이라면서 "구속영장에 적시된 혐의를 집중 조사하고 추가 혐의에 대해서는 나중에 추가 기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