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4월 27일로 확정…비핵화 의제 합의되나
남북정상회담, 4월 27일로 확정…비핵화 의제 합의되나
  • 최봉문 기자
  • 승인 2018.03.30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리선권 조국평화통일 위원장과 조명균 통일부장관 / 사진=서울시정일보DB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대표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을 다음달 27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남북은 29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고위급회담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공동보도문을 채택했다.

남북은 이달 초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특별사절단 방북을 통해 4월 말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후 이번 고위급 회담에서 구체적인 날짜를 확정했다.

당초 우리 측에서는 4월26일과 4월27일 등 복수의 날짜를 제시했고 이에 북측이 4월27일을 받아들여 이 같이 합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남북정상회담은 2000년 6월 김대중 당시 대통령-김정일 국방위원장, 2007년 10월 노무현 당시 대통령-김정일 위원장 간에 열린 데 이어 3번째로, 11년 만이다.

이번 정상회담은 앞서 2000년, 2007년 평양에서 두 차례 개최된 정상회담이 2박3일이었던 것과 비교했던 것과 다르게 4월27일 '당일치기'로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남북은 정상회담에 앞선 4월4일 판문점에서 의전, 경호, 보도 관련 실무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또 외에 제기되는 실무적 문제들은 문서교환 방식으로 계속 협의하기로 했다.

비핵화 문제를 비롯, 남북정상회담 의제와 관련된 내용은 이날 공동보도문에는 언급되지 않았다.

의제로는 △한반도 비핵화 △획기적인 군사적 긴장 완화를 포함한 항구적인 평화정착 △남북 관계의 새롭고 담대한 진전 등이 꼽힌다.

다만 청와대는 의제에 제한은 두지 않는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고위급회담 우리 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날 우리 측 자유의 집에서 기자들과 브리핑을 통해 "필요하다면 4월중 후속 고위급회담을 통해서 의제 문제를 계속 협의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양측은 정상간 진솔하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준비해나간다는 데 공감했다"며 "이날 회담을 통해 정상회담 개최일자를 확정함으로써 향후 본격적인 정상회담 준비절차에 돌입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향후 예정된 분야별 실무 접촉 등을 통해서 4월 27일 남북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담에는 우리측에서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천해성 차관,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대표단으로 나섰다. 북측에서는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단장으로 전종수 부위원장, 김명일 부장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