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靑 돈 부족하니 국정원서 예산 지원’ 요구” 증언 나와
“최경환, ‘靑 돈 부족하니 국정원서 예산 지원’ 요구” 증언 나와
  • 박찬정 기자
  • 승인 2018.03.22 2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SBS 뉴스 캡쳐

친박계 핵심의원인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새누리당 원내대표 시절 청와대의 예산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국가정보원에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을 요구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성창호 부장판사) 심리로 22일 열린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원장 등의 재판에 증인으로 나온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은 2013년 5월 남 전 원장 재직 시절 업무보고 과정에서 이 같은 요구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 전 실장은 “최 의원이 ‘청와대에 돈이 부족한 것 같은데 국정원이 지원할 수 있느냐’고 말한 것으로 기억한다”며 “당시 국정원 예산관이 함께 있었다”고 진술했다.

또 이 전 실장은 최 의원이 다른 직원들을 나가게 한 뒤 구체적으로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 의원이 ‘몇억 정도 지원이 안 되겠느냐’고 물었다”며 “힘들다고 답하자 ‘원장님께 보고 드려보라’고 했다”고 진술했다.

그러면서 그는 “원장이 쓰는 돈이 40억원인데 거기서 몇억이면 도저히 힘들다고 속으로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이 전 실장은 최 의원의 요구를 남 전 원장에게 전달하자 남 전 원장이 거절했다고도 말했다.

검찰이 “전달 자체가 부적절하기 때문에 안 된다는 취지로 받아들였냐”고 질문하자 이 전 실장은 “그렇다. (남 전 실장이) 안 된다며 강하게 말한 것으로 기억한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