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지평연구원, ‘안양GS파워 증설허가 반대’ 제4차 정책세미나 개최
새지평연구원, ‘안양GS파워 증설허가 반대’ 제4차 정책세미나 개최
  • 박찬정 기자
  • 승인 2018.03.21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정국 새지평연구원장 / 사진=새지평연구원

새지평연구원(원장 이정국)은 ‘안양GS파워 졸속 증설허가 적폐청산’을 주제로 제4차 정책세미나를 20일 새지평연구원 사무실에서 개최했다.

안양시의 적폐청산 및 비전제시를 위해 매주 정책세미나를 열어온 새지평연구원은 이번 4차 정책세미나에서 주민들이 건강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반대하고 있는 안양GS파워 증설공사와 관련된 주민민원에 대한 졸속행정으로 인해 발생된 문제들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대안들을 모색했다.

평촌에 위치한 안양GS파워는 IMF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공사민영화 계획에 따라 2000년 9월에 한국전력공사의 발전시설(470MW)과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열공급 시설(519Gcal/h)을 인수하여 안양, 군포, 의왕, 과천의 16만 세대에 전기와 열을 공급하고 있다.

그리고 안양GS파워는 2012년부터 발전시설이 노후화되고 군포와 의왕, 과천 등 인근지역에 전기 465MW와 열 24Gcal/h를 추가로 공급하기 위해서 발전시설에 대한 개체 및 증설공사를 추진했다.

이와 관련해 주변 지역에 사는 주민들이 환경오염과 아파트 가격하락 등을 우려해 증설을 반대하는 집단민원을 제기하고 있는데, 건축허가권을 가진 안양시가 주민대책위원회와의 약속을 무시하고 건축허가를 일방적으로 해줌으로써 집단민원으로 크게 확산돼 청산돼야할 안양시정 적폐 1호로 비판받았다.

이날 발제를 맡은 이정국 원장은 “안양시 허가절차를 살펴보면 주민보다 사업자를 우선했다”고 지적하면서 이로 인해 귀인동과 부림동 주민들은 평안동 주민들이 받은 피해보상에서조차 배제되었고 안양교도소의 의왕 이전과 관련해 협상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마저 잃게 되어 시민들에 막대한 피해를 끼친 대표적인 졸속행정이라고 비판했다.

토론자로 나선 김주성 박사(관광경영학)는 “행정에 대한 비판은 시민의 주권으로 잘못된 행정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고 최정인 박사(사회복지학)은 “주거환경은 시민들에게 가장 중요한 복지이므로 이를 지키기 위해서는 주민들이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 유서학 대표(GS파워 증설 반대 안양시민연합)는 “주민의사를 무시하고 허가한 안양시장은 심판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6.13선거에서 새로 선출된 시장은 안양시정 적폐 1호인 GS파워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안양GS파워 증설공사반대 안양시민연합’은 지금도 2호기 증설을 반대하고 주민이 참여하는 환경영향평가를 재실시할 것을 요구하면서 소송 준비와 시민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이번 6.13 선거에서 뜨거운 쟁점으로 부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