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김보름·박지우·빙상연맹 자격박탈 청원에 진상조사 계획”
靑 “김보름·박지우·빙상연맹 자격박탈 청원에 진상조사 계획”
  • 최봉문 기자
  • 승인 2018.03.06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YTN 뉴스 캡쳐

청와대가 '김보름, 박지우 선수의 자격박탈과 적폐 빙상연맹의 엄중 처벌', '나경원 의원 평창올림픽 위원직 파면' 청원에 답했다.

청와대는 6일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11시50분 청와대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이날 김홍수 교육문화비서관은 '왕따 논란'이 불거지며 국민적 공분을 산 평창 동계올림픽 여자 스피드 스케이팅 팀추월 경기와 관련해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김보름, 박지우 선수의 자격박탈과 적폐 빙상연맹의 엄중 처벌' 청원에 답변했다.

지난 2월 19일 열린 여자 팀추월 경기에서 김보름, 박지우는 노선영을 제쳐두고 먼저 결승선을 통과했다. 국민들은 경기 과정과 경기 이후 김보름, 박지우의 인터뷰를 지적했고 이날 청와대에는 해당 청원글이 올라왔다. 총 61만여명이 동참했다.

김 비서관은 “빙상연맹 운영과 관련해 주무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 도종환 장관은 ‘빙상연맹 자체의 자정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며 스포츠공정인권위원회를 만들어 스포츠 비리 문제에 대한 정책 대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또 문제가 된 여자 팀추월 사태에 대해서도 진상 조사를 벌이겠다고도 했다. 국민들이 걱정하신 부분을 포함해 국가대표 선발과 관리 문제도 점검되도록 함께 살피겠다”고 덧붙였다. 빙상연맹은 여자 팀추월 사태 외에도 심석희 선수 폭행 사건, 노선영 선수 출전 문제, 국가대표 훈련단 나이 제한 논란 등 올림픽 전부터 많은 문제들이 불거져 왔다.

김 비서관은 “정부는 물론 체육 단체들도 성적이나 결과보다 그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높아진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운영 등을 개선할 수 있도록 정부가 함께 할 수 있는 일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 비서관은 '나경원 의원 평창올림픽 위원직 파면' 청원에도 답변했다.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을 맡고 있는 나 의원은 지난 1월 19일 "남북 단일팀 구성과 한반도기 공동 입장은 올림픽 헌장을 위반할 소지가 있다"는 뜻이 담은 서한을 IOC와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에 전달했다.

김 비서관은 나경원 위원 파면 청원에 대해선 “서한 발송이 조직위의 해임 사유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청와대로서는 알 수 없다. 조직위 위원의 선임과 해임은 조직위의 권한”이라고 답변했다.

다만 “조직위에서도 청원에 참여하신 국민의 뜻을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한다”면서 “이미 우리는 평창 동계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잘 치렀고, 이제 곧 패럴림픽이 시작되는 시점에 와 있다. 그동안 나 위원이 스페셜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위해 애써왔다는 점과 곧 조직위가 패럴림픽을 마치면 해산 수순에 들어가게 된다는 점 등도 함께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청와대 국민청원은 한 달 간 청원참여 인원이 20만명을 넘으면 정부의 답변을 들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