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성추행 조사단, 최교일 소환 조율…최 의원 “응답 할 수 없다”
檢 성추행 조사단, 최교일 소환 조율…최 의원 “응답 할 수 없다”
  • 박찬정 기자
  • 승인 2018.03.02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교일 자유한국당 의원

최교일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한 검찰의 소환조사가 초입에 들어갔다. 최의원은 지난 2010년 법무부 고위 간부 시잘 안태근 전 검사장의 강제추행 의혹에 대한 감찰을 무마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단장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은 1일 최 의원을 비공개 소환 조사하기 위해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조사단의 소환 시점은 이르면 다음주 초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조사단 관계자는 “최 의원과 소환 일정을 조율 중”이라면서도 “(최 의원은) 참고인 신분이기 때문에 본인의 의사에 따라 비공개 조사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반면 최 의원은 검찰에 출석하기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최 의원이 참고인 신분인 만큼 소환 조사를 강제하기는 어렵다.

 

▲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

앞서 임은정 서울북부지검 부부장검사는 “법무부 감찰 소속 검사의 부탁을 받고 (피해자인) 서지현 검사에게 성추행 여부를 확인하자 당시 최교일 검찰국장이 ‘당사자가 문제 삼지 않는데 왜 네가 들쑤시고 다니냐’며 호통쳤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최 의원은 “성추행 사실을 몰랐고, 은폐하거나 임 검사에게 호통친 사실도 없다”고 반박했다. 이에 임 부부장은 “탐문을 요처안 감찰담당 선배에게 상황을 말했다”며 “결국 감찰은 더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임 부부장검사의 폭로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조사단은 최 의원과 당시 차장검사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조사한 뒤 지난달 26일 직권남용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를 받은 안 전 검사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조사단은 수도권 소재 지청 수사관 A씨를 강제추행 혐의로 입건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조사단 출범 이후 검찰 수사관을 입건한 것은 처음이다. 조사단에 따르면 A씨는 지난해 검찰 공무원인 여성 직원에게 부적절한 신체접촉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