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3.1절 기념식 참석…역사적 의미 강조
文 대통령 3.1절 기념식 참석…역사적 의미 강조
  • 박찬정 기자
  • 승인 2018.03.01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28일 진행된 2.28 민주운동 기념식 /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서대문 형무소역사관에서 열리는 제 99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우리에게는 우리 힘으로 만들어낸 자긍심 넘치는 역사와 스스로 평화를 만들어낼 역량이 있다”며 “3.1 운동과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을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과 평화에 기반한 번영의 새로운 출발선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촛불 집회를 언급하며 "1700만 개의 촛불이 3.1 운동으로 시작된 국민주권의 역사를 되살려냈다"며 "새로운 국민주권의 역사가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을 향해 다시 쓰이기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또 "저와 우리 정부는 촛불이 다시 밝힌 국민주권의 나라를 확고하게 지킬 것"이라며 "3.1운동의 정신과 독립운동가들의 삶을 대한민국 역사의 주류로 세울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국내외 곳곳에 아직 찾지 못한 독립운동의 유적과 독립운동가들의 흔적을 계속 발굴하겠다"며 "중국 충칭의 광복군총사령부도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에 맞춰 복원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에 대한 구상도 언급했다.

그는 "우리는 앞으로 광복 100년으로 가는 동안 한반도 평화공동체와 경제공동체를 완성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와 함께 "분단이 더 이상 우리의 평화와 번영에 장애가 되지 않게 해야 한다"며 "오늘 3·1 운동을 생생한 기억으로 살려냄으로써 한반도의 평화가 국민의 힘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빈부·성별·학벌·지역의 격차와 차별에서 해방된 나라, 김구 선생이 꿈꾼 세계 평화를 주도하는 문화강국으로 나아가자"고 제안했다.

기념식은 독립유공자와 사회 각계 대표, 시민, 학생 등이 참석했으며 별도 사회자 없이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기념식이 끝난 후 검은색 두루마기를 입고 6종류의 태극기를 앞에 세우고 시민참가자와 함께 독립문까지 행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