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곡동 땅 매각 대금, MB 장남 이시형에 유입 포착
도곡동 땅 매각 대금, MB 장남 이시형에 유입 포착
  • 박찬정 기자
  • 승인 2018.02.13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YTN 뉴스 캡쳐

실소유주 논란이 일던 서울 강남 도곡동 땅 매각 대금 10억원 가량이 이명박 전 대통령 아들 이시형씨에게 흘러간 정황을 포착해 수사를 확대중이다.

13일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2013년 이시형씨가 이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은씨의 아들 이동형씨에게 요구해 이상은씨 명의 통장을 받아간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영포빌딩 내 다스 ‘비밀창고’에서 압수한 자료 분석을 통해 단서를 잡았고, 최근 이동형씨를 불러 같은 취지의 진술을 추가로 확보했다.

수사팀은 이 통장에 1995년 매각된 도곡동 땅 매각 대금의 일부가 그대로 남아 있었으며, 이시형씨가 사용한 것으로 의심되는 자금이 10억원을 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차명 주주 의혹을 받아온 이상은씨나 이 전 대통령의 처남인 고(故) 김재정씨 측에서 이시형씨에게 직접 자금이 이동한 흐름이 포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상은씨와 김재정씨는 1995년 공동 소유한 도곡동 땅을 팔아 양도세 등 거래 비용을 제외하고 100억원씩 나눠 가졌다.

이후 이상은씨는 이 돈 일부로 다스 지분을 새로 인수하거나 증자에 참여해 현재 다스의 최대 주주가 됐다.

현재 도곡동 땅과 다스 모두 자신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던 이시형씨가 도곡동 땅 판매대금 10억원 가량을 가져다 쓴 것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검찰은 이상은씨의 재산에 이 전 대통령 측의 ‘보이지 않는 몫’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동형씨는 최근 검찰 조사에서 ‘다스는 아버지(이상은 회장) 것으로 생각한다“는 기존 입장을 뒤집는 진술을 해 검찰의 조사가 탄력을 받고 있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이 다스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해 왔으며 다스에 일정 몫의 지분을 사실상 보유하고 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