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공한수 논설위원의 "비전 리더십"
[칼럼] 공한수 논설위원의 "비전 리더십"
  • 황문권 기자
  • 승인 2016.06.24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공한수 논설위원

[미디어한국 공한수논설위원] 리더의 임무는 미래를 내다보는 것이다. 조직의 현재 모습이 아니라 앞으로 될 수 있는 모습을 바라보는 것이다. 사명의식을 가진 지도자만이 미래를 열어간다. 비전을 실현시키는 리더는 성공적인 미래상을 현실로 만들어낸다. 사람들에게 희망과 꿈과 행복을 나누어주기 위해서는 비전 리더십이 필요하다.

비전은 미래의 확실한 영상이다. 분명한 목적, 높은 가치성, 그리고 미래의 청사진을 확실히 세워야한다. 비전이 없는 사람은 하루살이의 삶과 다를 바 없다. 지금은 비전 리더십 위기 시대이다. 정치, 경제, 교육, 종교 등 각 영역에서 리더들의 비전 리더십은 잘 보이지 않는다. 비전 리더십은 사명감, 목표설정 팀웍이 파동 치게 해야 된다. 비전을 실현시키는 리더는 커뮤니케이션 화하고 동기화 추진력을 제공하여 사람들의 소망을, 목표에 연결을 하도록 이끌어 준다.

20세기는 “ 이것이 20세기다‘ 라고 규정하기 힘든 시대였다. 학자들마다 정의를 달리하고 있다. 하버드대 소로킨(Pitrim Sorokin)은 위기시대, 영국의 시인 오덴(W.H.Auden)은 불안의 시대, 하버드 대 경제학자인 죤 갈브레이드(John K.Galbraith)는 불확실 시대, 그리고 많은 학자들은 정보화 시대라고도 말한다. 나름대로는 명분이 있지만 20세기를 딱 맞게 표현하기에는 미흡해 보인다.

21세기는 어떤 세상이 펼쳐질지 모르는 불확실한 세계이다. 예일대 폴 케너디(Paul Kennedy)는 “ 우리가 헤아릴 수 없는 불확실성과 직면한 것을 제외하고는 확실한 것이 아무 것도 없다.” 고 단헌 한다. IT산업 발전과 인공 지능 발전으로 제트기, 텔레비전, 인공위성, 장거리전화, 하루도 없으면 불편하기 짝이 없는 스마트 폰 등은 공간과 현실적인 측면에서 축소되는 생활을 하게 만들고 있다.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알아서 운전해주는 가하면, 차에서 운전대가 없어져 어린아이나, 장애인도 차를 타고 가고 싶은 곳을 마음대로 갈수 있는 시대로 곧 접어들게 된다. 유네스코 미래 학자들 보고서에 의하면, 한시도 뗄 수 없는 모바일 전화도 2025년 쯤 되면 손에서 사라진다고 한다.

이와 같이 불확실성 시대에는 유능한 비전 리더십이 더욱 요구된다. 비전을 가진 지도자들이 어디 없느냐는 외침이 들여오는 듯하다. 개인의 발전은 물론 사회와 국가를 일으키는 본질의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마틴 루터킹 목사가 천명한 비전 리더십을 보자. “나에겐 꿈이 있습니다(I have a Dream). 언젠가는 조지아의 붉은 언덕에서 노예들의 자손과 노예주들의 자손이 형제처럼 살게 되리라는 꿈입니다. 나에겐 꿈입니다. 나에겐 꿈이 있습니다. 언젠가는 내 아이가 피부색깔의 아니라, 인격을 기준으로 평가받는 나라에서 살게 되리라는 꿈입니다.

나에겐 꿈이 있습니다. 언젠가는 앨라배마 주가 흑인 어린 아이, 백인 어린아이들이 손을 잡고 형제자매처럼 함께 걸을 수 있는 곳으로 바뀌게 되리라는 꿈입니다. 우리가 노력한다면 흑인이건, 유태인이건, 그리스도교도이건, 개신교도이건, 카토릭교도이건 모든 사람들이 손을 잡고 자유가 왔다! 감사합니다! 하고 영가를 부를 수 있는 그 날을 앞당길 수 있을 것입니다....“

비전은 보이지 않는 미래를 보는 힘이다. 보이지 않는 미래를 생생한 영상으로 그릴 수 있는 것이다. 눈을 감으면 아버지 어머니 모습이 보이는 이치와 같다. 미래의 비전은 눈을 감아도

생생하게 그려져야 한다. 마틴 루터 킹처럼 미래 어떤 모습인지 확실하게 떠오르게 하는 영상이다. 이처럼 미래의 최종 결과가 분명한 청사진인 경우 활화산처럼 엄청난 에너지가 분출되어 나온다. 미래 비전의 청사진도 중요하지만 최종 결과에 초점이 맞춰질 때 엄청난 위력이 발휘된다. 막연하게 결과를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로 이루어질 결과를 생생하게 그려보아야 된다.

비전의 핵심은 개인과 가족 사회 국가에 지속적으로 힘이 되어주는 원천이다. 회사의 비전은 사무실에 액자로 걸려있는 것이 아니라 실현해 내는 것이다. 분명한 비전일수 록 자신의 현실을 직시하게 되면 상태를 자주 점검해야 된다. 누구든 자신의 삶과 세상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만들고 싶어 한다. 그 것이 비전이다. 미래 비전을 실현시키려면 변화를 위한 동기를 부여해야 된다. 회사의 공유된 비전은 효과적인 팀웍을 만들며, 집단이 공유하는 비전은 조직문화를 바꾸어 새로운 세계를 창조해 낸다. 성공적인 비전 리더십은 미래의 성공과 생존의 열쇠가 된다. 조직에서 비전 달성은 소수의 전유물이 아니다. 전 조직들이 비전 선언문을 몸에 지니지 않는다면 달성하기가 힘들다.

회사나 조직의 비전이 명확하고 강한 동기부여가 되면 상상을 초월하는 성과가 나온다. 동기부여는 욕망에 근원을 둔다. 돈을 벌고 싶은 욕망, 출세하고 싶은 욕망이나 행복해지고 싶은 욕망은 열정적인 삶이 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새로운 미래는 전적으로 당신의 미래 비전에 달려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