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친형’ 이상득, 특활비 수수의혹 압수수색…MB 일가로 확대
‘MB 친형’ 이상득, 특활비 수수의혹 압수수색…MB 일가로 확대
  • 박찬정 기자
  • 승인 2018.01.22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상득 전 의원 / 사진=YTN 뉴스 캡쳐

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 기간 중 청와대 인사들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혐의를 수사중인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이 전 대통령의 측근 인사를 상대했던 검찰의 수사가 이 전 대통령의 친족과 가족으로까지 좁혀지고 있어 검찰의 압박수위가 한층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송경호)는 22일 오전 이상득 전 의원의 주거지 등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각종 서류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국정원 관계자 등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 전 의원이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직접 수수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측근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을 이미 구속했고,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은 “MB가 모든 진실을 알고 있다”며 MB를 특수활동비 수사의 정점으로 지목했다.

한편 이 전 의원은 MB정부에서 ‘만사형통(만사가 대통령의 형을 통해 이뤄진다)’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권력의 상징이었지만 또 검찰 조사를 받는 처지에 놓였다.

앞서 그는 2007년 17대 대선을 앞두고 저축은행에서 불법정치자금 수억 원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 기소돼 1년 2개월을 복역했다. 포스코 민원을 해결해 주는 대가로 뇌물을 챙긴 혐의로 기소돼 작년 11월 징역 1년 3월의 실형을 선고 받았다. 다만 고령인 점을 고려해 법정 구속되진 않았으며, 대법원 판단을 기다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