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北에 점검단 파견중지 사유 요청…일정 재협의 가능”
조명균 “北에 점검단 파견중지 사유 요청…일정 재협의 가능”
  • 박찬정 기자
  • 승인 2018.01.20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리선권 조국평화통일 위원장과 조명균 통일부장관 / 사진=서울시정일보 고정화기자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예술단 사전점검단의 남측 방문이 무산된 가운데 정부가 북한에 명확한 사유에 대한 설명을 촉구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20일 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전격적인 예술단 사전점검단 방남 취소 상황에 대해 “우리 측은 오늘 오전 11시 20분경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서 남북고위급회담 수석대표 명의 전통문을 북측에 보내 북측 예술단 사전점검단의 파견을 중지한 사유를 알려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앞서 북한은 지난 19일 오전 10시께 판문점 연락관 채널을 통해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을 비롯한 7명의 사전점검단을 경의선 육로를 통해 20일부터 1박2일간 파견하겠다고 통지한 바 있다. 하지만 이날 북한은 아무런 설명 없이 예술단 사전점검단의 방남을 돌연 취소했다.

그는 “또한 우리 측은 북측 예술단 파견을 위한 사전점검단의 방문과 활동에 대한 준비가 다 돼있는 만큼 남북이 일정을 다시 협의하여 이행해나가면 될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조 장관은 “우리 측은 어제 통보한 금강산지역 남북합동문화행사와 마식령 스키장 남북스키선수 공동훈련을 위한 사전점검단 파견도 양측이 합의한 대로 이행해나가자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남북은 주말에도 판문점 연락채널을 정상가동하는 가운데 접촉을 이어가고 있으며, 남북은 이날 오전 9시 30분에 연락관 간 정상근무 개시통화를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