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총리 “韓측 위안부 요구 수용 못해…올림픽 불참은 미정”
아베 총리 “韓측 위안부 요구 수용 못해…올림픽 불참은 미정”
  • 박찬정 기자
  • 승인 2018.01.12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청와대

아베신조 일본 총리가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12일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 요구에 응하지 않겠다는 뜻을 강경하게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이날 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일 위안부 합의는 국가 간의 약속이다. 이것을 지키는 것은 국제적이고 보편적인 원칙”이라며 “한국 측이 일방적으로 추가 조치를 요구하는 것은 절대 받아 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위안부 합의를 돌이킬 수 없다는 점을 재차 확인하고, 한국 측에 협정 이행을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일본은 약속한 것을 모두 성의 있게 실행에 옮기고 있다“면서 ”한국도 이를 이행하도록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가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한국측의 새 입장 발표 이후 자신의 견해를 직접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편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올림픽 불참을 선언한 아베총리에 대해 일본내부에서도 의견이 갈리고 있다.

지난 11일 산케이신문이 아베총리가 한일 위안부 합의 문제로 인해 평창올림픽 개회식 참석을 보류하겠다는 방침을 굳혔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에 같은 날 정부 대변인 스가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아베총리가 평창 올림픽 개회식에 참석할지 여부를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고 일축했다.

이런 가운데 마이니치신문은 12일 “정부 내에서는 한일 위안부 합의 문제에 항의하는 의미로 아베총리가 개회식에 참석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높아지고 있지만 오히려 참석하는 편이 좋다”며 촉구했다.

이 신문은 정부가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한국의 추가 요청인 자발적 사과를 결고 받아들일수 없다는 입장인 것은 이해하지만 ‘평화의 제전’인 올림픽에 정치적인 문제를 끌어들이는 데는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어 “아베총리가 개회식에 불참하면 한일관계가 냉각됐다는 인상을 국내외에 강하게 줄 수 있으며, 이렇게 한일간 이반이 선명히 드러나면 북한만 이롭게 할 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외교에서는 국익을 중시해야 한다. 한국에 할 말은 하면서도 위안부 문제와 올림픽을 분리해 냉정하게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