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재협상 없다. 한일관계 생각해라” 위안부 문제 일축
日 “재협상 없다. 한일관계 생각해라” 위안부 문제 일축
  • 박찬정 기자
  • 승인 2017.12.27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 사진=MBC 뉴스 캡쳐

한·일 양국의 위안부 문제 합의문에 대한 과정과 내용을 검토한 외교부 장관 직속의 (TF)의 결과가 27일 발표 예정인 가운데 일본정부와 언론이 “재협상은 없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일본 매체인 요미우리신문은 이날 “문재인 정권은 검증 결과에 대한 위안부 피해자 및 여론의 반응을 보고 대응 방향을 정식 결정할 방침”이라며 TF 조사 결과와 한국 정부의 입장이 일치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위안부 합의 재협상 에는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반복해서 한국 정부에 전달했으며 이에 대한 문재인 정권 태도에 따라 한·일 관계가 다시 곤란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일본 매체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전날 브리핑 내용에 대해 초점을 맞췄다. 이 신문은 “모든 옵션에는 한·일 합의를 유지할지부터 일본 정부에 대한 추가 조치 및 합의, 파기, 재협상까지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며 한국 정부의 합의 파기 및 재협상 요구의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어 “한국 정부는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로 대응 방침 결정을 미루려는 것은 일본을 자극하는 것을 피하려는 것”이라며 “그러나 한국 측의 대응에 따라서 한·일 관계가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위안부TF에 따르면 위안부 합의는 합의내용 자체부터 문제가 야기됐다. 앞서 박근혜 정부는 “역사적인 합의”라고 정의했지만 일본군 위안부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요구한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와 ‘일본 정부 차원의 법적 배상’은 합의문에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일본 정부는 이들의 외침을 ‘화해·치유 재단’을 통해 출연금 지급으로 일축했을 뿐이다.

또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지난해 10월 국회에서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사죄 편지를 보낼 생각은 털끝만큼도 없다”고 발언할 만큼 이 합의는 일본 정부의 진정성 있는 합의라고 볼 수 없다.

한편 이날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한일간 위안부 문제 합의와 관련해 “계속해서 한국에 대해 끈질기게 합의를 착실히 실시하도록 강하게 요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스가 장관은 “재작년 이뤄진 위안부 합의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 해결에 대해 한일 양국 간에 확인한 것으로 국제 사회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며 “그 합의가 착실히 이행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TF 조사결과를 한국정부로부터 통보 받은일 없다”고 일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