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탄저균 예방접종 논란 일축…“‘허위보도’ 법적대응할 것”
靑, 탄저균 예방접종 논란 일축…“‘허위보도’ 법적대응할 것”
  • 박찬정
  • 승인 2017.12.25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 사진=해외홍보원

문재인 대통령과 비서관 등 청와대 직원 수백명이 ‘탄저균 백신을 수입해 주사를 맞았다’는 언론의 보도에 몸살을 앓고 있다. 이에 청와대가 관련 사실을 부인하며 해당 언론사를 상대로 ‘허위보도’라며 강력한 법적 대응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달 경호처가 도입한 탄저균 백신은 2015년 미군기지 탄저균 배달 사고가 이슈화한 뒤로 탄저균 대비 필요성이 대두해 치료 목적으로 백신을 구입했다”고 반박했다.

탄저 백신은 탄저 감염 시 항생제와 병행해 사용하면 치료 효과가 커질뿐더러 해당 백신은 국내 임상시험이 시행되지 않아 예방접종은 고려하지 않고 치료 목적으로만 이용할 계획이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청와대는 탄저 백신 도입이 이전 정부 때인 지난해 초부터 추진됐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지난해부터 추진돼 2017년도 예산에 탄저 백신 도입 비용이 반영됐다”며 “7월에 식약처에 공문을 발송해 식약처가 주관하는 희귀의약품 도입회의에서 탄저 백신 수입이 승인됐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지난달 2일 치료제로 사용 시 120명(350도즈)이 쓸 수 있는 양의 탄저 백신을 들여와 국군 모 병원에 보관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별도로 일반 국민을 위한 백신은 별도로 비축돼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질병관리본부가 생물테러 대응요원과 국민 치료 목적으로 1000명분의 탄저 백신 도입을 완료해 이 또한 모처에서 보관 중이라고 전했다.

앞서 한 인터넷 언론은 ‘2017년 생물테러 대비, 대응 의약품 해외 도입 협조 요청’이라는 제목으로 식약처에 발송된 청와대 ‘대통령 경호실’(현 대통령 경호처) 명의 공문을 공개했다. 공문에 표기된 약품은 ‘탄저백신’으로 3050만원 상당의 500개였다.

이 매체에 따르면 “청와대가 북한의 생물학 무기 공격에 대비해 일반 국민은 놓아두고 청와대 직원들만 탄저균 백신을 맞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대변인은 “한 언론매체가 관련 내용을 기사화하는 과정에서 사실관계 확인에 극히 소극적이었고 반론조차 받지 않았다”며 “청와대 신뢰를 훼손한 매체를 상대로 강력한 법적 조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