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바게뜨 제빵사 노조 “정규직 지위 확인해달라” 소송 제기
파리바게뜨 제빵사 노조 “정규직 지위 확인해달라” 소송 제기
  • 박찬정
  • 승인 2017.12.08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위 사진은 본 기사와 무관함.

파리바게뜨 소속 제빵사 70명이 ‘본사 소속 정규직 지위를 확인 해 달라’며 파리바게뜨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8일 민주노총 산하 파리바게뜨지회는 제빵사 노조 소속 조합원 70여명이 지난 6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근로자 지위 확인 소송’을 냈다고 밝혔다.

임종린 파리바게뜨 지회장은 “고용노동부가 ‘불법파견’으로 결론 내린 것은 제빵사들이 본사 직원이어야 한다는 의미”라며 “제빵사들의 지위를 법정에서 확인받고 그건 본사 직원과의 임금 차액에 대한 보상을 청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소상과는 별개로 본사와의 대화는 계속 시도할 것”이라며 "1차로 70명이 소송에 참여했고, 향후 추가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제빵사의 소속 협력업체가 미지급한 체불임금도 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다.

고용부는 지난 5일 제빵사 직접고용 시정지시 이행 기한 만료에 따라 파리바게뜨에 사법조치와 과태료 부과 절차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직접고용 반대 의사를 밝힌 제빵사에는 과태료를 면제해준다.

고용부는 지난 5일 제빵사 직접 고용 시정지시 이행 기간 만료에 따라 파리바게뜨에 사법조치와 과태료 부과 절차에 착수하겠다고 전했다. 다만 직접고용 반대 의사를 밝힌 제빵사에는 과태료 면제가 가능하다.

한편 본사는 시정지시 대상 제빵사 가운데 70%로부터 직접고용을 반대하는 확인서를 받았지만 노조는 이를 “원천무효”라고 주장하고 있다.

양측의 제빵사 확보전이 치열한 상황에서 본사는 지난 6일 직접고용을 반대하는 제빵사들과 근로계약을 체결하기 시작했다.

파리바게뜨 본사는 정부, 노조와의 소송까지 더해져 제빵사 불법파견 사태가 좀처럼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