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건립 추진에 반발
더불어민주당,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건립 추진에 반발
  • 오나리 기자
  • 승인 2017.11.08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이 오는 13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박정희대통령기념·도서관 정면에 4m 크기의 박 전 대통령 동상을 세울 계획이라고 밝혀 이에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서울시 공유재산인 박정희대통령기념·도서관에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건립 추진에 대해 크게 반발했다.


지난해 11월에도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이 광화문광장에 박 전 대통령 동상을 세우려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로 분노에 찬 국민들의 강한 반발에 부딪혀 취소된 바 있다.


박정희대통령기념·도서관은 서울시 소유 부지(마포구 상암동 1762번지)에 국고보조금 200억원이 투입되어 완공된 건물로써, 완공 후 기부채납 절차를 통해 소유권을 서울시로 이전하는 조건으로 지어졌다.


서울시 공유재산에 동상을 건립하기 위해서는「서울특별시 동상·기념비·조형물의 건립 및 관리기준 등에 관한 조례」에 따라 건립인가 신청을 해야 하며, 신청 후에는 '서울특별시 동상·기념비·조형물 심의위원회' 의 심의를 거쳐 설치할 수 있다.


그러나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은 서울시로부터 상암동 부지를 무상 임대 받았으므로 서울시 심의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는 입장을 밝히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은 "대대적인 적폐청산에 나선 현 시점에 친일인명사전에도 이름 오른 역사적 논란이 큰 인물에 대한 동상이 서울시 소유의 공유재산에 건립된다는 것은 교육적으로나 역사적으로 모두 심히 우려되는 일" 이라며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에 국민감정과 법적절차 모두에 어긋나는 박 전 대통령 동상의 불법 건립을 중단할 것" 을 요구했다.


또한 당초 약속한 공공도서관의 역할을 버리고 공공재산의 사유화를 통해 박 전 대통령의 우상화 작업에 나서는 권위주의적이고 무법적인 행태를 당장 그만두고 자중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며, "서울시는 동상과 기념비, 조형물에 관한 법령 및 조례에 따라 서울시민들의 공감대에 반하지 않도록 철저한 심의와 엄중한 검토를 거쳐 진행할 것" 을 요구했다.


[미디어한국 - 오나리 기자] industrial_satin@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