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찾아가는 동네책방 운영
용산구, 찾아가는 동네책방 운영
  • 서재형 기자
  • 승인 2017.10.13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용산구 제공)

용산구(구청장 성장현) 원효로제2동(이하 원효2동)주민센터에서 따끈따끈 책 배달서비스 ‘찾아가는 동네책방’을 운영, 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지역 내 공인중개소와 카페 등 3곳에 동네책방을 설치, 주민들이 집 가까운 곳에서 원하는 책을 언제든지 빌려 볼 수 있도록 했다.

구는 지난 2014년 원효2동주민센터 4층 옥상에 북카페 ‘두드림’을 오픈했다. 두드림은 전문서적과 유아동 서적을 포함 4000권이 넘는 책을 보유하고 있으며 열람석과 인터넷 검색대, 자그마한 실외 정원을 갖췄다.

찾아가는 동네책방 사업은 두드림을 운영하고 있는 자원봉사자의 아이디어로 시작됐다. 장애인과 임산부, 어린 아이를 키우는 주부처럼 도서관은 물론 북카페도 찾기 힘든 이동약자들을 위한 배려다.

주민센터를 열지 않는 주말이나 야간시간대 주민들이 편하게 책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도 담았다. 용산구민 또는 직장인 등 두드림 등록회원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원효2동주민센터 홈페이지 ‘새소식’란에서 도서목록을 확인하고 대출 날짜와 동네책방 위치를 정해 북카페로 연락하면 봉사자가 해당 도서를 책방에 전달한다. 대출 권수는 5권이며 본인확인 후 10일간 대출이 이뤄진다.

이번 사업은 2017년 용산구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원효2동 주민자치위원회와 두드림 자원봉사자 모임이 주도한다. 북카페 이용은 물론 주민 간 소통을 활성화시킬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두드림은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으로도 인기가 높다. 구연동화 및 전래놀이, 철학으로 힐링하기, 책으로 하는 감성코칭 등 아동, 성인 대상 프로그램을 통해 ‘마을 사랑방’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용산구의 공립 작은도서관(북카페)은 두드림을 포함 13곳에 달한다. 대부분 동주민센터 내 설치돼 있으며 용산구청 10층에 설치된 북카페 청마루는 뛰어난 경관과 아늑한 분위기로 입소문이 났다.

구는 북카페 설치에 그치지 않고 신간도서 및 물품 구매 지원, 프로그램 운영비 지원, 한도서관 한동아리 운영, 도서관 관리자 역량강화 교육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작은도서관을 지원하고 있다.

13일 용산아트홀과 구청 광장 일대에서 열리는 2017년 책축제에는 작은도서관 10곳이 함께한다. 페이스페인팅, 연필꽂이 만들기, 에코백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행사장 분위기를 돋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작은도서관이 진화하고 있다”며 “찾아가는 동네책방 사업을 통해 작은도서관 이용을 활성화시키고 주민들과 함께 책 읽는 도시 용산을 만들어 가겠다”고 전했다.

미디어한국 서재형기자 90655107@hanmail.net

본기사의 무단전재를 금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