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 부동산 시장 침체기. 지난달 말 10억 원 아파트가 30% 넘게 하락... ‘메타뉴모 바이러스’ 주의보. 유사 독감, 고열·호흡 곤란
[헤드라인] 부동산 시장 침체기. 지난달 말 10억 원 아파트가 30% 넘게 하락... ‘메타뉴모 바이러스’ 주의보. 유사 독감, 고열·호흡 곤란
  • 황문권 기자
  • 승인 2022.10.17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이 9.19 남북군사합의를 노골적으로 위반한 무차별 도발을 이어가는 가운데, 군이 세계 최대급 탄두 중량의 현무-5 고위력 탄도미사일의 시험발사 영상을 정식으로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 중

[미디어한국 황문권 기자]10월 17일 월요일. 오늘의 주요 언론사 헤드라인이다.

● 월요일인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서울의 아침 기온이 7도까지 내려가는 등 어제보다 5도 이상 크게 낮아지고 낮 기온도 급격하게 내려가 초겨울 추위를 보이겠습니다. 내륙 곳곳에는 서리가 내리고 경기와 강원 등 산지에는 얼음이 어는 곳도 있겠는데요. 이번 추위는 목요일 아침까지 이어질 전망입니다.

● 윤석열 대통령은 카카오 사태 원인 파악과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고, 정부는 재난대책본부를 가동했습니다. 여야는 오늘 김범수 의장 등 카카오 최고경영진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할지 논의합니다.

● 이번 카카오 사태와 관련해 대통령실은 "네트워크망 교란은 유사시 국가안보에 치명적"이라며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국회 과방위 소속 여야 의원들은 화재가 발생한 SK C&C를 비롯해 카카오, 네이버 등 플랫폼사의 주요 경영진을 국정감사장으로 불러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 북한이 9.19 남북군사합의를 노골적으로 위반한 무차별 도발을 이어가는 가운데, 군이 세계 최대급 탄두 중량의 현무-5 고위력 탄도미사일의 시험발사 영상을 정식으로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무-5는 북한의 탄도미사일보다 더 정확해 북한의 도발에 경고메시지로 보입니다.

● 3연임을 앞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타이완 무력통일을 직접 언급했습니다. 타이완 당국은 주권을 양보할 수 없고, 자유와 민주주의도 타협할 수 없다며 강력 반발했습니다.

● 러시아 경찰과 징집 대원들이 모스크바 중심가 등을 순찰하며 직장인과 노숙자 등을 무더기로 징집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푸틴 대통령이 징집령을 내렸지만 러시아군의 병력 부족이 얼마나 심각한지, 다급해진 러시아군의 속사정을 보여주는 정황으로 보입니다.

● 미국 경제지 월스트리트저널이 경제전문가 66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3%가 1년 안에 미국에 경기침체가 올 거라고 예상했습니다. 지난 7월 조사에서 49%가 그렇게 답했던 데 비해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훨씬 높아졌습니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민주당은 불법사채 무효법, 금리폭리 방지법, 신속회생 추진법 등 ‘가계 부채 3법’을 최우선 과제로 조속히 처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카카오톡 등 카카오 서비스 장애 사태와 관련해 카카오, SK C&C, 네이버 임원들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부르는 방안을 추진한다. 여야 이견이 없어 이르면 17일 증인 채택이 이뤄질 전망이다. 과방위원들은 데이터센터 사고 현장을 사태 복구 상황을 점검한다.

●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9일 국민의힘 원외 당협위원장들과 오찬 간담회를 한다.
대통령실은 16일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이 오는 19일 국민의힘 원외 당협위원장들과 오찬간담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 어젯밤 9시까지 전국에서 하루 동안 약 1만 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새로 발생했습니다. 휴일 검사 감소 영향으로 하루 전 같은 시간대와 비교해 확진자는 절반 수준이지만 한 주 전보다는 2,084명이 늘었습니다. 최근 들어 감소세가 다소 주춤하는 모습입니다.

● 우리 군의 연례 야외 기동훈련인 호국훈련이 오늘부터 오는 28일까지 실시됩니다. 군 당국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등을 상정한 주·야간 실기동 훈련을 통해 전시와 평시 임무 수행능력을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금융·외환시장 변동성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내년 시행할 예정이던 외국인 국채 투자이자·양도소득세 비과세를 17일부터 조기 시행하기로 했다. 급격히 얼어붙는 채권시장의 안정을 위해 최대 20조원 규모의 채권시장 안정펀드(채안펀드) 재가동 카드도 만지작거리고 있다.

● 국민건강보험이 내년부터 적자로 전환될 것으로 보입니다. 적자 규모는 해마다 늘면서 2028년에는 바닥이 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대로라면 내년 처음으로 7%대에 올라서는 직장인 건강보험료율이 매년 상승해 이르면 2027년에는 법정 상한선인 8%대까지 치솟을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국민 부담이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 ‘메타뉴모 바이러스’ 주의보. 유사 독감, 고열·호흡 곤란...→ 10월 2~8일 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으로 병원 찾은 환자의 38.4%는 ‘메타뉴모’로 확인.실제 독감 환자는 1%에 불과.메타뉴모 때문에 입원한 환자 349명 중 70% 이상이 6세 미만의 영유아.(중앙선데이)

● 은행 예금금리가 5%대에 육박하자 예금이나 적금 상품을 갈아탈까 고민하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만기가 3개월이 채 남지 않았다면, 그대로 갖고 있는 게 유리하고요. 가입한지 3개월도 안 됐다면 중도해지를 하고 과감하게 금리가 높은 상품으로 갈아타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주말 동안 먹통이 됐던 카카오가 30시간 만에 서비스 대부분을 정상화했다고 공지했습니다. 카카오는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해 오늘부터 피해를 신고할 수 있는 채널을 마련하고 보상 대상과 범위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초유의 카카오톡 먹통 사태를 초래한 SK 판교데이터센터 화재는 배터리 주변에서 전기적 요인으로 발생한 것으로 잠정 결론이 나왔습니다. 다만 IT업계에서는 장애가 이렇게 장기화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반응이 나옵니다.

● 지난해 '가짜 수산업자' 사건에서 수산업자 김 모 씨가 박영수 전 특별검사에게 포르쉐 차량을 빌려준 뒤 현금 봉투로 렌트비를 받았다고 사실확인서를 써줬지만, 이 사실확인서 내용이 허위로 드러났다고 합니다. 박 전 특검의 기소를 막아야 한다는 변호사의 회유와 협박에 못이겨 그랬다는 겁니다.

● 아동 성범죄자 김근식이 만기 출소를 하루 앞두고 또 다른 성범죄 혐의로 다시 구속됐습니다. 16년 전 저지른 또 다른 아동 성범죄 혐의가 드러난 건데요. 오늘로 예정됐던 김근식의 출소도 일단 취소됐고, 당분간 구속 상태로 검찰 수사를 받게 될 예정이라 지역사회는 일단 안도하는 분위기입니다.

● 최근 현대자동차 판매점 영업사원들이 차량 대금을 개인 계좌로 빼돌리는 일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현대차 본사 소속 판매 직원이었습니다. 조기 출고에 할인까지 해주겠다며 판매 대금을 빼돌린 것으로 드러났는데 현대차 측은 이번에도 소비자 책임이 크다는 입장입니다.

● 수도권 레미콘운송차주들이 서울 시내로 운행을 거부하면서 서울도심 건설 현장이 '올스톱'될 상황에 직면.서울 도심 최대 규모 정비사업인 중구 세운지구를 비롯해 용산과 이촌동 등 일부 주택건설·리모델링 현장에선 지난주부터 레미콘 타설 공사가 중단.집단 운송거부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공사기간 연장에 따른 건설사 손실과 입주 지연 피해 등 상당한 파장이 예상.

● SPC 계열의 빵 반죽 공장에서 20대 노동자가 샌드위치 소스 배합 기계에 끼여 숨지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죠. 그런데 일주일 전에도 비슷한 사고가 있었다고 합니다. 협력사 직원이 기계에 손이 끼는 사고가 있었는데, 병원에 데려가지 않고 되레 30분간 훈계를 했다고 합니다.

● 부동산 시장 침체기에 접어들자 준공 5년 이하 새 아파트의 값이 더 떨어진다고 합니다. 서울 강동구의 한 아파트의 경우, 지난달 말 10억 원 아파트가 30% 넘게 하락했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 개발 호재로 집값이 올랐던 곳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