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궁궐 속 작은 도서관 ‘집옥재’서 만나는 인문학
(문화) 궁궐 속 작은 도서관 ‘집옥재’서 만나는 인문학
  • 이정우 기자
  • 승인 2016.06.07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한국//이정우기자)

  문화재청은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과 함께 왕실 문화에 담긴 인문정신 고양을 위한 일반인 대상 강좌 ‘고종황제 서재에서 만나는 왕실문화’를 오는 15일부터 경복궁 집옥재에서 진행한다. 

  1891년 건립된 경복궁 집옥재는 고종황제의 서재와 외국 사신 접견소로 사용되다 지난 4월 27일 집옥재 내·외부 시설은 그대로 보존하면서 각종 도서와 관련 유물을 비치해 궁궐 속 작은 도서관으로 새롭게 문을 열었다. 

  이번 강좌는 역사 속 공간인 집옥재에서 조선의 왕실문화에 담긴 인문정신을 살펴보고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마련됐으며 조선왕실의 역사, 의례, 예술, 문화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전문가 강연으로 꾸며진다.

  오는 15일 한국학중앙연구원 이배용 원장의 ‘조선왕실 문화와 기록 정신’을 시작으로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소속 연구진들이 ‘선원록’ ‘종묘의궤’ ‘동의보감’ ‘낙선재고전소설’ ‘집옥재도서목록’ 등 조선 시대 주요 서적을 바탕으로 조선왕실의 기록문화, 제례문화 등 당대의 문학과 예술 등에 관한 유익한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들려준다.

  이달 15일부터 10월까지 진행되는 이번 강의는 전반기와 하반기 총 12회로 오후 3시부터 4시까지 진행된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경복궁을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 ‘문화가 있는 날’에도 3회 개최돼 문화가 있는 날을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다.

왕실문화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집옥재의 규모를 고려해 참여인원은 매회 50명(총 600명)으로 책정했다.

  신청은 전자우편(moiphj@korea.kr)을 통해 7일부터 선착순 접수하며 강좌 안내와 참가신청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경복궁관리소 누리집(www.royalpalace.go.kr, 공지사항)을 참조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문의 : 문화재청 경복궁관리소 042-481-4701, 02-3700-392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