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의장, 국가원로 '개헌 대토론회' 참석
정세균 의장, 국가원로 '개헌 대토론회' 참석
  • 서재형 기자
  • 승인 2017.07.17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세균 국회의장이 기조연설을 하고있다.

[미디어한국 서재형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은 7월 17일(월) 오전 11시 국회 제3회의장(본관 245호)에서 개최된 제헌절 기념 「 국가원로 개헌 대토론회-‘새로운 개헌의 과제’」 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했다. 

정 의장은 “세상이 하루가 다르게 바뀌고 있고 변화의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고 전한 뒤, “헌법이 최고규범으로서의 권위와 실질적 효용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시대적 상황에 맞게 다듬고 보완해 나가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정 의장은 제헌절 경축사를 통해 밝힌 개헌 추진의 3대 원칙 국민에 의한 개헌, 미래를 향한 개헌, 열린 개헌 을 언급한 뒤, “이번 개헌은 권력이나 특정 정파가 주도하는 개헌이 아닌 국민이 주도하고 국민에 의해 만들어지는 ‘상향식 개헌’이 돼야한다”면서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했다. 

또한 정 의장은 “이번 개헌을 관통하는 시대정신은 분권”이라면서 “입법부, 행정부, 사법부가 서로 돕고 견제하며, 중앙과 지방의 권한을 새롭게 분배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면서 “개헌특위가 올해 말까지 국민의 동의와 지지를 이끌어낼 수 있는 개헌안을 도출해달라”고 당부했다. 

정 의장은 “1948년 7월 17일, ‘주권재민’의 원칙을 선포한지 69년이 지난 오늘, 민의의 광장인 국회에서 새로운 헌정질서를 논의하게 되어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 면서 “우리 헌정사를 이끌어온 원로분들의 경륜과 지혜를 바탕으로 개헌의 필요성 및 중요성, 그 내용 등에 대해 함께 숙고해보는 소중한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왼쪽부터 이강국 전 헌법재판소장, 정의화·임채정·박관용 전 국회의장, 정세균 의장, 김원기·김형오 전 의장, 이홍구 전 국무총리가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열린 ‘국가원로 개헌 대토론회’는 정세균 국회의장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김원기·김형오 전 국회의장, 이강국 전 헌법재판소장 및 이홍구 전 국무총리의 지정토론과 박관용·임채정·정의화 전 국회의장의 종합토론으로 진행되었다. 

오늘 개헌 대토론회를 시작으로 하반기에는 국민의 의견을 보다 폭넓게 수렴하기 위한 열한번의 지역별 국민대토론회가 예정되어 있으며, 온라인 창구 개설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국민의 요구와 의견을 모아 나갈 예정이다.

서재형기자 90655107@hanmail.net

본지 모든 기사 무단전재 금지 / 사진 : 대한민국 국회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