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의장, “북핵문제, 해결 위해 한ㆍ일 대화채널 복원 필요”
정세균 의장, “북핵문제, 해결 위해 한ㆍ일 대화채널 복원 필요”
  • 서재형 기자
  • 승인 2017.06.08 2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 대한민국 국회

[미디어한국 서재형기자] 일본을 공식 방문 중인 정세균 국회의장이 6월 8일(목) 오전 오오시마 타다모리(大島 理森) 중의원 의장, 다테 츄이치(伊達 忠一) 참의원 의장과 만났다. 

정 의장은 먼저 오오시마 중의원 의장과 만나 “새로운 한일관계를 만드는데 양국 의회의 역할이 중요하다" 라면서  "양국의 정치지도자 뿐 아니라 각 분야의 책임있는 분들이 함께 지혜를 모아 미래지향적이고 성숙한 동반자관계를 만들어가길 바란다" 고 말했다. 

이에 오오시마 의장은 “양국은 전략적 협력동반자관계”라면서 “특히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한일 양국의 공조가 필수적”이라고 답했다.

정 의장은 이어 “한일 양국간 어려운 문제 있을 때에 의회대화채널이 가동되어 왔고, 지금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라고 전한 뒤 “재일동포들의 안전한 생업환경 조성을 위한 ‘헤이트스피치 대책법’ 과 ‘한일어업협상’의 조속한 타결 등에 대해서도 일본 의회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에 오오시마 의장은 정 의장의 양국간 현안 해결 요청 및 한일의원간 교류 활성화를 위한 ‘제2차 한일 미래대화’ 개최 제안에 대해 공감했다. 이어 긴밀한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양국 정상간 회담이 조속히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서재형기자 9065510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