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이낙연 인준에 문재인 대통령 사과 요구
야당, 이낙연 인준에 문재인 대통령 사과 요구
  • 서재형 기자
  • 승인 2017.05.27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회 청문 중인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 사진:포커스뉴스

[미디어한국 서재형기자] 이낙연 총리 후보자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등의 위장전입, 증여세 납부 등으로 정치권이 연일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청문 인준에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전제조건으로 제시하고 있어 앞으로의 향방이 주목 받고 있다.

27일 자유한국당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벌써 세번째다. 문재인 대통령이 위장전입을 포함한 5대비리 관련자에 대해 고위공직을 배제하겠다던 원칙을 스스로 어겼다. 위장전입 정권을 만들 작정인가"라며 이번 인사청문 과정에서의 논란에 대해 비난을 가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이에 대해 어떤 입장도 표명하지 않고 있음을 지적하고 "문 대통령은 이제라도 위장전입 인사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국민의당 김유정 대변인 또한 논평을 통해 "대통령이 강조했던 인사원칙이 무너지는 이유를 비서실장을 통해 들어야 하는 일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인사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직접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가 인수위 없이 출범해 인사검증 시간이 사실상 거의 없었다는 점과 정권초기 지나친 발목잡기로 비춰질 수 있다는 점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명분으로 청문 인사검증 정국을 마무리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국민의당 역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전남지사 출신으로 호남을 대표하는 정치인인 상황에서 과도한 반대는 당의 기반인 호남에서의 역풍을 부를수 있다는 점에서 상황의 악화는 더이상 득될 것이 없다는 판단을 할 것으로 보여진다.

한편 청와대는 이와 관련해 26일 임종석 비서실장이 직접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지 못한 인사에 대해 공식사과문을 발표하며 논란의 진화에 나선 바 있다.

서재형기자 9065510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