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사회적경제기업 위한 기금조성 등 금융지원 방안 모색
경기도, 사회적경제기업 위한 기금조성 등 금융지원 방안 모색
  • 신정호 기자
  • 승인 2017.02.23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한국 신정호기자] 경기도가 자금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적경제기업을 위해 1천억 원 규모의 기금 조성, 부동산 자산화 사업 등 다양한 금융지원 사업을 실시 방안을 모색한다.

경기도는 23일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도 사회적경제기금 운용계획 수립방안과 따복공동체 부동산자산화 사회적금융 사업모형 기초연구 보고서를 발표하고 정책포럼 등 각계의 의견을 수렴, 구체적 정책 마련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회적경제지역화연구소(대표 이인우)가 제출한 이번 연구보고서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장기적이고 안정적 자금지원을 위해 1천억 원 규모의 사회적경제기금 운용을 제안했다.

보고서는 경기도 경제규모와 예상 자금 소요액, 사회적경제기금의 모범사례로 꼽히는 영국의 BSC(Big Society Capital)펀드 조성 기준 등을 참고해 2017100, 2018200, 2019300, 2020200, 2021200억 등 5년에 걸쳐서 1천억 원 정도의 기금 조성이 필요하다고 추론했다.

보고서는 또, 사회적경제기업의 안정적인 사업 공간 확보와 자본금 확보를 위해 부동산을 자산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사회적경제기업의 대다수가 부동산 비용에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는 만큼, 근본적 문제 해결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연구팀이 경기도내 614개 사회적경제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1년 이내에 자금 조달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업체는 243(19.9%)였으며, 용도는 임차료와 설비 등 시설자금이 46.3%로 운영자금 50.2%에 이어 두 번째를 차지할 만큼 임대료에 대한 부담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는 사회적경제기업 부동산 자산화 지원 방법으로 신용협동조합, 증권사, 은행 등이 참여하고 관리하는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류인권 경기도 따복공동체지원단장은 기금 조성 여부나 구체적 기금조성 규모, 재원 마련, 세부적 운영방안 등을 논의를 더 거쳐야 하는 상황이라며 사회적경제기업의 경영안정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을 들어서 사회적경제기금 운용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24일 금요일 오후 3시 경기도 따복공동체지원센터(경기도인재개발원 도서관 3)에서 경기도 사회적금융 활성화 정책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사회적금융 육성과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된 이날 포럼에는 경기도의회 경제과학기술위원회 원욱희・김현삼 도의원, 김양우 교수, 송두한 NH금융연구소장, 진락천 경기도 사회적기업협의회 공동대표, 이경실 하눅사회투자 사무국장, 이인우 사회적경제지역화연구소 대표등이 토론 패널로 참여하고, 김준현・원미정・김유임・조광주・서진웅・김보라 도의원, 사회적경제기업, 금융전문가, 시군 공무원 등 8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자세한 연구결과는 이날 발표될 예정으로 도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후 사회적경제기업 금융지원 대책을 수립할 방침이다.

                                                                         
신정호기자 rokmcjh96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