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정] 벤치의 변신...안심 비상벨, 스마트폰 충전까지
[강동구정] 벤치의 변신...안심 비상벨, 스마트폰 충전까지
  • 신정호 기자
  • 승인 2017.01.03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태양광 스마트 조명벤치(야간)

[미디어한국 신정호기자] 강동구가 여성안전사업의 일환으로 태양광 발전을 이용해 야간경관조명과 긴급위기상황을 알리는 비상벨, 스마트폰 유무선 충전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태양광 스마트 벤치를 성내하니공원에 시범 설치했다.

태양광 스마트 벤치는 내부에 아무런 전기장치 없이 주간(오전10~오후2)에 흡수한 태양 빛으로 전기를 생산, 그 동력을 이용하여 야간에 어둡고 후미진 공원이나 골목길 등을 밝히는 친환경 야간조명벤치이다.

야간에 어둡고 후미진 공원이나 골목길 등 범죄우범지역에 스마트 벤치를 설치함으로써 밝은 분위기를 조성하고 24시간 긴급위기상황 발생시 주변에 알릴 수 있는 비상벨이 설치되어 있어 여성범죄 예방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주변시설물과 잘 어울리는 색상과 세련되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주민들이 대화를 나누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소통 장소로 활용할 수도 있어 일석 삼조의 효과가 있다.

이뿐 아니라 충전용 소켓이 벤치 내부에 장착되어있어 벤치에 앉아 쉬면서 스마트폰 등 전자제품을 충전할 수도 있다. 태양광 발전기는 250W급 패널 4개를 장착, 하루 3시간만 발전해도 3㎾의 전기를 생산한다. 5W 전등 600개를 한 시간 동안 켤 수 있는 양이다.

성내하니공원에 우선 시범적으로 1대를 설치한 상태로 구는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점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강동구는 지난 5월 강남역 묻지마살인사건 이후 여성안심대책마련의 일환으로 서울시 최초로 공공화장실 및 공원, 공영주차장에 무선 근거리 통신망을 이용한 스마트 안심존(비콘설치)139개 설치한 바 있다.

이해식 구청장은 “2016년 여성가족부 주관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 만큼 지역여건과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여 여성이 편안한 행복도시 구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