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사회]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 이정우 기자
  • 승인 2016.12.13 0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한국//이정우기자] 정부가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한 지방자치단체에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 총력대응하기로 했다.

  안전처 차관 주재로 관계부처와 전국 17개 시도 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조류인플루엔자(AI) 대처 및 수습대책 강화를 위한 점검회의를 개최해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현재는 행동지침에 따라 AI 발생 지자체가 ‘지역방역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체제로 전환해 총력대응하고 미발생 지역도 이에 준하는 수준으로 예방과 대응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AI방역대책본부를 안전처, 환경부, 행정자치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확대하고 협업기능을 강화해 범정부적 대응체계를 확립할 방침이다.


  환경부는 철새서식지 내 축제 등 행사 자제, 철새 위치추적 등 철새 서식지관리 및 예찰, 매몰지의 환경 기술지원, 주변 지하수 관정 관리 등 환경관리에 나선다. 

국방부와 경찰은 지자체 요청시 방역 인력 및 장비 등의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앞서 안전처는 지자체 AI 방역실태를 점검해 방역대책본부 미설치와 형식적 편성, 거점소독소·이동통제초소 설치 규정 위반, 축산차량·농장관리 안전관리 미흡사례 등을 시정 조치하도록 각 지자체에 통보한 바 있다.

  또 경기·충북·충남·전북·전남 등 9개 시도에 이동·거점 통제소 운영, 방역약품 구입을 위한 특별교부세 52억원을 긴급 지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