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안전처, 지진 대응 지자체 상황근무체계 강화 당부
[사회] 안전처, 지진 대응 지자체 상황근무체계 강화 당부
  • 이은진 기자
  • 승인 2016.10.01 0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한국//이은진기자] 국민안전처는 30일 각 지방자치단체에 상황근무체계를 강화하는 등 재난 발생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태세를 갖출 것을 주문했다.

  안전처는 이날 정부세종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17개 시·도 재난안전실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지자체 점검회의에서 이 같이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경주 지진과 관련 지자체별로 추진하고 있는 사항을 확인·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안전처는 경주 등 피해지역의 응급조치를 대부분 완료했으나 28일에도 규모 3.1의 여진이 발생하고 있어 지자체도 상황근무체계를 강화하는 등 재난 발생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태세를 갖추라고 요구했다.

안전처는 지진이 발생한 12일부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계속 운영하고 있다.

  또 안전처는 지진방재대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 민간전문가와 함께 종합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이 회의를 통해 지자체도 지역 실정에 맞는 대책을 마련하라고 당부했다.

  안전처는 지자체별로 대국민 지진행동요령을 적극 홍보하고 지진대피 매뉴얼 점검과 지진대피 장소(공터·공원·학교 운동장 등) 지정 등을 확인하며 지역 실정에 맞는 지진대피 훈련을 하라고 지시했다.

  안전처 관계자는 “앞으로 지자체별 지진대책 추진사항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공유하면서 지진대응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안전처에 따르면 이번 지진에 따른 시설피해 신고 9368건 가운데 9179건(98%)이 응급조치를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