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휴게소에 들렀다 ‘힐링’까지 하고 가네
[문화] 휴게소에 들렀다 ‘힐링’까지 하고 가네
  • 이은진 기자
  • 승인 2016.09.16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덕평휴게소.(사진=한국도로공사)

 [미디어한국.이은진기자] 귀성·귀경길의 지루함을 달래주는 건 역시 고속도로길목마다 위치한 휴게소다. 각 지역의 특산물을 담은 음식이나 전망 좋은 쉼터 등으로 이름난 이색 휴게소를 모아봤다.

  영동고속도로의 명물, 덕평자연휴게소는 잠시 쉬어가는목적의 일반 휴게소와 달리 쇼핑·체험시설과 각종 야외 휴식시설을 갖춘 복합 휴게시설로 주목받고 있다. 1~3시간가량 즐길 수 있는 걷기 코스와 테마존(러브 가든, 보태닉 힐스, 달려라 코코, 덕평숲길)이 대표적이다. 교육을 테마로 한 국내 최초의 애견 체험학습장 ‘달려라 코코’, 소나무와 참나무가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덕평숲길 등각종 쉼터와 즐길 거리가 마련돼 있다.

  ‘자연과 환경, 건강을 생각하는 휴게소’라는 콘셉트로문을 연 덕평자연휴게소는 나무와 유리를 주재료로 지어진 건축물로 2007년 한국건축문화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자연을 상징하는 나무와 인공 재료인 유리가 조화를 이룬다. 또한 국내 최초로 지열 냉난방 시스템과 태양광 발전설비를 갖추는 등 친환경 기술이 집약된 ‘착한 휴게소’이기도 하다.

위치 경기 이천시 마장면 각평리 391(영동고속도로 상·하행선) 
문의 031-645-0001

  경부고속도로 부산 방향에 위치한 죽암휴게소는 다양한 메뉴와 엄지를 치켜들게 만드는 음식 맛으로 유명하다. 특히 지난 7월 먹거리와 편의시설을 확충하는 등리모델링을 거치면서 더욱 업그레이드됐다.

  죽암휴게소의 대표 메뉴는 갈비탕과 장터능이국밥이다. 자체 개발한 레시피로 만든 ‘죽암왕갈비탕’은 한국도로공사 휴게시설협회로부터 자체 코드를 부여받아 인정받은 대표 상품.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천식과 감기에 효능이 있는 능이버섯을 사용한 장터능이국밥도 베스트셀러 메뉴다. 

  대전대와 협력해 1년에 2회맛 품평회를 여는 등 맛 개선뿐 아니라 신메뉴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밖에 여성과 노약자를 위한 휴게 공간 및 주차 공간, ‘혼밥(혼자 먹는 밥)’ 고객을 배려한 1인 테이블과 칸막이 테이블, 전기자동차 시설 등도 있어 눈길을 끈다.

위치 충북 청주시 서원구 현도면 선동리 284-14(경부고속도로 하행선) 
문의 043-269-0850

  추풍령휴게소에 이어 1971년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만들어진 고속도로 휴게소인 금강휴게소는 2003년 리모델링을 거쳐 금강 일대의 필수 코스로 떠올랐다. 친환경 자재로 건축된 휴게소 2층 테라스에서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금강의 운치를 만끽하며 커피 한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다. 주변 강둑을 따라 자전거를 타거나 낚시도 할 수 있으며, 근처에 금강보트 수상스키장이 있어 다양한 레저도 즐길 수 있다.

  금강 줄기의 민물고기로 만드는 지역 특산물 도리뱅뱅이 정식은 금강휴게소에서 맛볼 수 있는 별미다. 금강에서 잡은 빙어나 피라미 등을 재료로 고추장 양념을 더해 튀겨낸 도리뱅뱅이는 바삭하면서도 고소한 식감이 일품이다.

위치 충북 옥천군 동이면 금강로 596번지(경부고속도로 상·하행선) 
문의 043-732-7651

  동해고속도로를 따라 속초 방향으로 가다 보면 바다와 맞닿아 있는 옥계휴게소를 만날 수 있다. 2005년한국건축문화대상 우수상, 2006년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등을 수상한 옥계휴게소는 근처의 동해휴게소보다 바다와 더 가까이 붙어 있는 데다, 뒤쪽 전망대에서 일출을 감상할 수 있어 아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해돋이 명소’로 알려졌다. 바다가 보이는 경치를 감상하며 미니골프를 즐길 수 있다. 

  이 밖에 해안선을 따라 길게 뻗은 동해안고속도로와 7번 국도, 동해남부선철도 등 빼어난 절경도 한눈에 볼 수 있어 일석이조다.

위치 강원 강릉시 옥계면 도직리 126-8(동해고속도로 상행선) 
문의 033-534-1700

  전북 무주(대전통영고속도로 148km 지점)에 위치한 덕유산휴게소는 반딧불이가 서식할 정도로 맑은 자연 환경에 둘러싸여 있다. 맑은 공기와 넓은 주차장이 운전자들의 지친 심신을 달래준다. 100여 종의 야생화로 조성된 야생화 동산도 눈길을 끈다. 휴게소 뒤편으로 탁 트인 전망은 예능 프로그램 ‘아빠 어디 가’의촬영 장소로도 유명하다. 주말에는 ‘난타’ 자선 공연이 펼쳐지며, 휴게소 내부에서는 사진작가 초청 문화행사 등 다양한 볼거리도 마련돼 있다.

위치 전북 무주군 안성면 공진리 472(대전통영고속도로 상행선) 
문의 063-353-42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